08. TV방송의 기본 영상문법 : 스튜디오 카메라의 삼각배치
8.2.8 스튜디오 카메라의 삼각배치
앞서 여러 번 강조한 바와 같이 카메라의 샷은 인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주위 환경은 부수적이다. 피사체 간의 대화축이 형성되면 전면에 삼각형을 이루고 카메라 위치를 선정하게 되는 기본배치는 인물을 중심으로 시선 방향의 양쪽에 2대의 카메라와 전면에 1대의 카메라를 둔다.
이러한 삼각배치에는 TV 스튜디오에서 3대의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할 때 흔히 사용되는 삼각배치 방법이다. 삼각으로 배치한 카메라의 시점을 결정하는 것은 사람의 관심을 가장 많이 갖게 하는 시선 방향에 있다.
얼굴은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의 원천이고 눈이 주는 관심은 의지를 표현하는 강력한 방향지시이기 때문에 몸의 자세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몸을 굽히거나 등을 돌리거나 기대는 행동은 부수적이고, 얼굴의 시선을 어떻게 취하고 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아래에서 기본 카메라의 삼각배치 방법을 알아보자. 1, 2, 3의 위치에서 카메라를 배치하고 A, B 두 남녀를 카메라로 잡아 본다. 위치 1번과 3번 사이에서 얻어지는 선이 시선축(Vector Line)과 병행된다.
(1) 인물의 바깥쪽에 위치한 카메라의 삼각배치
일반적으로 카메라를 인물들의 외곽으로 넓혀 놓고 피사체 상대방의 머리 뒷부분에서 리버스 앵글로 잡을 수 있는 형태로 2대의 카메라를 배치하고 시선과 평행한 위치에서 카메라를 전면에 배치한다.
카메라의 삼각형 배열로 여러 가지 형태의 변형을 추구하는 것은 좋지만 한 신에서 많은 변화의 앵글은 통일성을 잃기 쉽고 난해한 표현이 될 수 있어 자제가 필요하다. 특히 각도의 변화보다 영상화면 구성에 의한 강조방법을 잘 익혀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그림 8-27 카메라의 기본적 삼각배치
그림 8-28 1번 쪽에서 카메라 1로 B 촬영
그림 8-29 3번 쪽에서 카메라 3으로 A 촬영
그림 8-30 2번 전면에서 카메라 2로 A, B 2샷
(2) 시각적 강조의 화면구도
화면 구성에서 인물을 강조하려면 카메라를 향하고 있는 인물에 공간의 3분의 2를 할당하고 3분의 1은 등을 돌리고 있는 인물에게 주는 방법이다. 또한 카메라의 초점심도를 얕게 해서 이야기를 듣고 있는 쪽을 약간 흐리게한다면 말하고 있는 인물이 강하게 강조될 수 있다.
다시말해 카메라의 두 인물의 대립된 시선 축(Vector Line)을 중심으로 밖에서 어깨를 걸고 치는 Shot에서 인물을 강조하기 위해 전면을 향하고 있는 인물에게 화면의 를 주고, 나머지
은 등을 보이고 있는 인물에 할당한다.
그림 8-31 전면을 향한 인물에 를 할당
다음은 클로즈 샷, 버스트 샷에서 2 Shot을 잡을 경우 영상화면을 3등분하여 어깨에 걸리는 인물에 화면의 을 배정하고 전면을 향한 인물에 화면의
을 중앙에 두며 나머지 화면의
은 전면을 향한 인물의 뒤에 잘 어울리는 배경을 배정한 샷을 활용할 수도 있다.
그림 8-32 전면을 향한 인물에 배정
(3) 한 사람의 구도
한 사람이 등장해야 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대화의 대상이 없고 혼자서 독백하든가 혼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될 경우의 구도는 그 인물의 시선 방향이 시각적 표현을 좌우한다. 관심을 나타내는 시선축이 확립되게 되면 카메라의 위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몸의 움직임이 거의 180°이상으로 돌아갈 때는 인물의 좌우 축 선상에 배치해야 하고, 몸의 움직임이 90°미만일 경우 인물의 앞뒤를 잇는 축 상에서 한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주의할 것은 한 인물의 양쪽에서 계속되는 샷이 완전 상반된 시선 방향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4) 세 사람의 구도, 여러 사람의 구도
세 사람이 있을 때의 인물의 배치는 직선 배치, 직각 배치, L자와 같이 배치, 삼각 배치 등이 있다. 따라서 카메라의 배치도 인물의 배치와 상관되어 배치된다. 가운데 인물을 중심으로 두 사람이 리버스 샷(Reverse Shot)으로 잡힌다. 만약에 세 사람이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있다면 중심인물과 두 사람의 샷이 오히려 자연스러울 수 있다.
삼각형의 인물 배치를 중심으로 원형을 그리며 카메라가 이동하면서 차례로 이야기의 중심인물을 포착하는 방법도 자연스럽다. 여러 사람의 등장은 대화의 리더가 있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회자의 역할이 있고, 한 인물에서 다른 인물로 대화가 옮겨 가면서 진행된다. 이때는 공통적인 시축(視軸)이 형성되어 카메라를 같은 시축 상에 두고 교대로 인터컷(Inter Cut)하는 방법도 좋고, 그룹 샷과 클로즈 샷을 교체 사용하면서 대화의 이동 상황에 따라 재설정해야 한다. 그룹의 분할인 경우 한 인물과 그룹 전체와의 구분,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 경우,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 경우가 있는데 어떤 경우든 시퀀스(Sequence)의 첫머리에 상황을 설정하는 샷이 필요하고 대화의 중간 중간에 반복하여 상황 설정이 잡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