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영상제작 추가 설명

썬더볼트 (thunderbolt)와 DP 단자

정구언 교수 2017. 2. 15. 05:58

1. 썬더볼트 (thunderbolt)와 DP 단자

우리가 방송장비 뿐 아니라 컴퓨터, 노트북 TV 등등의 장치들을 사용하다 보면 정보와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할 경우가 많다. 그 때 필요한 것이 연결단자이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USB, HDMI 단자도 있지만  썬더볼트 (thunderbolt)라는 새로운 단자가 생겼다. 번개라는 의미처럼 매우 빠르게 작용할 수 있는 단자 이름이다.

USB 3.1 이라는 것이 있는 것 처럼 썬더볼트 3.0는 40Mbps까지 빠른 속도로 작용한다. UHD 4K영상과 음향을 충분히 전송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선더보트 출력은 HDMI, DVI, VGA, RGB 등등으로 변화시켜 주는 converter 장치도 나와 있어 여러 장비에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일반적인 단자로 D-SUB, DVI, HDMI 등등이 있었지만 그 이외에도 HDMI에 대항 할만한 새로운 디지털 인터페이스가 개발되기 시작했는데, 그 결과물이 디스프레이 포트(Display Port, 약칭DP)이다. 

   

디스플레이포트(DP)

HDMI 단자처럼 태블릿 PC와 모니터를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하여 고화질, 고음질의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케이블 하나로 영상과 음성을 함께 전송할 수 있어 기기 간의 연결이 편리한 단자이다. 아직 널리 보급되지 못했으나 앞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HDMI, Mini HDMI DP(Display Port) Mini DP
핀수 19핀 20핀 20핀
주요기기 컴퓨터, TV 모니터
영상카메라 
컴퓨터, TV 모니터 노트북
최대 해상도 4096X2160 4096X2160 4096X2160

                      표 1-1 단자별 특징

 

2. 제더(Gender)와 컨버터(Converter)의 차이

 간단히 말해 젠더는 어떤 신호를 변화시키지 않고 단자의 여러가지 형태에 알맞게 연결시켜줄 수 있는 장치라면, 컨버터는 신호형태를 완전히 바꾸어준다. 따라는 컨버터는 입력과 출력이 정해져 있어 방향성이 결정된다. 

컨버터의 예로는 PAL영상신호를 컨버터장치를 통해 NTSC영상으로 변환시키는 경우다.

다음 그림은 USB에서 HDMI로 컨버터 시키는 장치다.   HDMI신호를 USB로 사용될 수 없다. 즉 입력은 USB신호 출력은 HDMI신호가 된다.

 

                            그림 1-2  USB to HD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