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영상제작 추가 설명

10. <참고사항>과거 TV방송 영상 녹화기 발전단계(3)

정구언 교수 2016. 12. 30. 05:54

10.5 테이프 없는(Tapeless) 녹화기와 편집기

  이제는 tape을 사용하는 VCR시대는 지났다. 영상콘텐츠의 녹화는 Tape가 없는 Memory Disk를 사용하는 시대로 바뀌었다. 테이프 대신 HDD(Hard Disk Driver), CF(Compact Flash) 메모리 카드, 일반 메모리 카드, USB, 반도체 디스크 드라버인 SSD(Solid State Driver)를 사용하는 시대로 바뀌고 있다.

일반 컴퓨터 등등에서 사용되는 내부용 고정 HDD, SSD와 외부용(removable disk)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그 뿐 아니라 녹화를 전용으로 하는  여러가지 다양한 장치들이 개발되고 있다.

 

  

smart-panel.jpg

   

Product ImageProduct Image

 

  

HyperDeck Studio Mini

                                              HyperDeck Studio Mini                                    

 

그동안 HDD(Hard Disk Driver)를 사용할 때보다 하나의 독립된 SSD는 일반 VCR과 같이Record, Play, Stop, FF/REW 등의 기능은 물론 원격조종도 포함하고 있다.

  입출력으로는 필요에 따라서 SDI, HDMI, USB In/Out을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 Record된 자료들은 편집에 의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주로 Non-linear 편집기를 사용하여 TV방송 프로그램을 완성한다.  

새로운 그동안 비디오 레코더(Video Recorder)는 주로 Tape를 매개체로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새로운 V/A 레코더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 일반 VCR과 같이 Play, Stop, Fast FF/REW 등은 물론 RS-422의 원격조종(Remote Control)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입출력으로 8,10, 12 bit SD/HD-SDI의 In/Out, HDMI의 In/Out을 포함하고 있다.

 


                                      그림 10-10 HDD(Hard Disk Drive)

그동안 하드디스크가 3.5인치에서 1.8인치까지 최소화되어 카메라에 장착하여 사용해 오고 있다. 그 후 메모리 디스크(Memory Disk)가 등장했고, 나아가 반도체 디스크(SSD; Solid State Drive)가 등장하고 있다.

          그림 10-11 Solid State Drive(SSD)               

 반도체 디스크인 비디오 레코더는 영상을 압축하거나 비압축 고화질을 저장할 수 있는 경지까지 왔다. 물론 HDD도 비압축(Uncompressed)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데이터의 전송속도가 느리고, 전력소모가 많고, 충격과 진동에 약하고, 소음이 있어 더 이상 발전의 한계를 드러냈다. 이런 단점을 개선한 것이 SSD다.

용량도 매우 많이 커져 이제는 4 Tera Byte의 이동용 외부용 드라이브도 개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