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영상제작 추가 설명

CCU(Camera Control Unit) 또는 RM(Remote Module)의 역활

정구언 교수 2016. 10. 7. 04:57

1. CCU(Camera Control Unit) 또는 RM(Remote Module)

 CCU(Camera Control Unit) 또는 RM(Remote Module)는 카메라의 영상(Video)을 원격 조정하고 다른 영상장치(Video switcher, Recorder 등등)들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일반적으로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카메라는 이러한 CCU(Camera Control Unit)가 있고, 야외 카메라에는 RM(Remote Module)이 있어 여러 조정 부위를 조절하여 최상의 영상을 얻어 내도록 하고 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의 RCP(Remote Control Pannel)는 CCU, RM에서 해야할 영상조절의 일부를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원격조정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보면 카메라 헤드(Head) 부분에서 케이블을 통해 보내진 영상신호를 받아서 여러가지 조정하고 동기신호와 결합해 완전한 영상신호를 만들어 내는 부분이다.

  CCU의 구성을 크게 나누어 본다면 입력부(Input Processor), 출력부(Out Processor), 컬러 결합장치(Colorplexer)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동기신호 발생기에서 다른 장비와 동일한 동기신호를 받아들여 다른 장비와 동일한 동기신호를 갖는다. 표준 카메라의 정렬은 테스트 펄스(Test Pulse)를 이용하여 각부의 R, G, B 비디오 레벨을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준비(Set up) 된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이러한 세밀한 조정은 월간, 주간 점검에서 행하고 일반적으로 앞서 설명한 Color Bar를 이용하여 사용할 때마다 카메라 영상을 점검하고 조정한다. 동기신호(Synchronazing Signal)와 결합하여 최종영상으로 출력시킨다.


2. 동기신호(號 : Synchronazing Signal)의 하는일

 영상 전송에서 송수신 간의 동기를 맞춰주지 않으면 우리가 얻어야할 영상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발생되는 영상신호를 규칙적으로 정렬하도록 하는 전기적 신호다. 주사선이 시작되는 영상의 위치를 결정하는 수평동기 펄스((horizontal synchronizing pulse)와 프레임(Frame)이나 필드(Field)가 시작되는 영상의 위치를 결정하는 수직동기 펄스(vertical synchronizing pulse)가 있다. 이들은 모두 영상신호의 귀선소거 기간(blanking interval) 동안 들어간다.
(1) 수평 동기펄스(horizontal synchronizing pulse):수평 주사의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수평 주사마다 수평 귀선 소거기간(horizon tal blanking interval)내에 삽입한다.
(2) 수직 동기펄스(vertical synchronizing pulse): 수직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각 프레임 또는 필드마다 수직 귀선 소거기간(vertical blanking interval) 중에 삽입된다.

 HDTV방송 시스템 수평동기가 매초당 1125 번, 수직동기는 미국방식에서 60번, 유럽방식에서 50번 반복되며 사용된다. 이는 전원의 주파수가 미국, 한국 등은 60Hz, 유럽은 50Hz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기신호는 모든 영상장비에 적용되며 다른 영상장치들과 같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동기신호를 일치 시켜주어야 한다. 때문에 영상자치에는 동기신호 입출력이 존재한다. 영상스튜디오에는 동기신호 발생기(Sync. Generator)가 있어 모든 영상장치에 입력시켜 동일한 동기신호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에 영상장치의 동기신호가 서로 일치하지 않으면 서로 결합, 연결(CUT, DISSOLVE 등)할 때 화면이 수평으로 이동하거나 심하면 영상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쓰러진다.

 동기신호 입출력 부분이 있는 카메라는 동기신호를 서로 주고받아 동기시켜 영상장비 여러대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동기신호, Blanking 신호, Black, Color sub-carrier를 포함한 기준신호(Reference signal: Ref. signal)라 하여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동기신호 입출력이 없는 카메라를 같이 사용해야할 경우 FS(Frame Synchronizer)를 별도로 사용해야 한다. 


3. 전원의 접지(Ground) 관계

우리가 각 장비에 공급하는 전원도 잘 확인하고 입력시켜야 한다. 전압이 110V, 220V 등 구분해서 장비에 필요한 전원을 투입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같은 전압이라도 전기의 생산시설이 다른 경우  즉, 외부에 나가있는 카메라 등 일부 장비는 발전기의 전기를 공급받아 사용한다면 비록 동기신호를 같이 사용해도 다른 전기를 사용하는 장비와 같이 동기될 수 없다.

 이런 경우 반듯이 접지(Ground)를 같이 연결해 주어야 한다. 즉 발전기의 접지와 건물내의 전기 접지와 묶어주어야 한다. 다시말하면 동일한 접지점을 사용해야 각 영상에 들어가는 전원의 기준점이 일치하여 문제를 으로키지 않고 안정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