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시스템운용과 영상제작

07. 디지털 캠코더의 활용(2)

정구언 교수 2021. 3. 29. 06:29

7.2 SD, HD, UHD 선택 녹화

TV방송 카메라의 발달에 따라 아날로그 카메라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신호체계가 바뀌면서 화면의 크기가 4:3의 시절에도 영화영상과비슷한  Wide Screen으로 보기 위한 16 : 9를 선택해 사용하던 시절이 잠시 있었다.

1890년대 시작된 35 mm 영화 키네스코프의 영상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TV방송 영상이 바로 4:3의 구도이다. 그러나 영화가 TV방송 영상과 차별화를 위해 와이드 스크린과 시네마스코프 형식으로 발전되었다.

그런데 일본 NHK가 1988년까지 처음 16 : 9의 아날로그 HDTV를 실용화 시켰고, 1989년 6월 3일 하이비전 실험방송을 시작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에서는 각각 디지털 처리방식의 HDTV 개발로 16 : 9의 디지털 HDTV형식을 채택하면서 현재는 모두가 디지털TV 방식을 사용한다.

 

1. HDV 형식(Format)과 HDTV 형식

HDV(High Definition Video) 포맷은 처음 16 : 9의 가정용이었지만 성능이 매우 우수하여 HDTV방송에서도 같이 사용할 수 있었다. 방송전용 HDTV 영상과 화질의 차이가 있지만 HDV 포맷 또한 훌륭한 HDTV방송의 일종이다.

3 CCD 또는 3 COMS의 영상 이미지장치를 통해 유효주사선은 1125 Line인 비월주사 방식과 순차주사방식을 같이 채택하고 있다. HDV형식은 일반 HDTV의 형식과 같이 16 : 9의 화면구도를 유지하고, 유효수평주사선을 720 Line이나 1080 Line을 선택해 사용한다.

HDV는 1080i에서 기록속도 25Mbps, 720p에서 전송에서 19.7Mbps를 택하고 있어 50∼100 Mbps 기록속도를 사용하는 일반 HDTV보다 화질이 좀 떨어졌다. 그러나 HDV 1080i인 영상의 경우 1440×1080=1,555,200 Pixel의 해상도를 갖고, 16 : 9 영상에서 화소비율(Pixel aspect ratio)이 1 : 1(square Pixel)이 아닌 1.33 : 1 이다.

HDV는 수평유효주파수로 1080 Line을 채택할 경우 수직주파수는 왜 1,440 Line을 택했을까? 과거 아날로그 시절 4 : 3 = 1.33 : 1인 Pixel비율을 그대로 적용해 16 : 9인 wide screen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직주파수 line은 1080×4 ÷ 3 = 1440 line이 됐다. 다시 말해 수직으로 1920 line을 채택하고 있는 양질의 HDTV는 Pixel이 수평 : 수직 = 1 : 1이지만 HDV는 수평 : 수직  = 1.33 : 1이 사용되는 형식이었다.

▲ HDTV의 형식(Format)

① HD : 1440 X 720/60i 또는 1920 X 1080/60i의 비월주사(Interlaced scanning) 방식

② FHD(Full HD): 1920 X 1080/60p (Progressive scanning) 방식

③ QHD(Quad HD): 2560 X 1440/60i 비월주사(Interlaced scanning)

방식

④ QFHD(Quad Full HD): 3840 X 2160/30p (Progressive scanning) 방식, 일명 UHD라고도 한다.

⑤ UHD(Ultra HD): 3840 X 2160/ 60p (Progressive scanning) 방식

⑥ 특히 UHD(Ultra HD)는 시네마스코프는 4096 X 2160/24p 방식으로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UHD를 일명 4K라고도 표현한다.

 

그림 7-4 TV영상 해상도 비교 표시

 

2. Peaking 조종

카메라 뷰파인더에서 사용되는 Peaking은 R, G, B 중 가장 충실한 Green 신호의 1 line의 Pulse를 지연시켜 줌으로써 피사체의 윤곽(Edge)을 강조할 수 있는데, 마치 해상도가 좋아진 것처럼 만들어 주어 뷰파인더의 초점 조종 등에 유익하도록 한 방식이다. 영상에는 실지 윤곽이 보상되어 출력되는 것은 아니다.

 

3. 사용자 정의(Picture Profile)

TV영상에서 밝기, 색상, 채도, White Balance 등 여러 가지 기능을 미리 Picture Profile에 지정해 놓고 필요할 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도 있다. 보통 PP1∼PP6까지 6개의 여러 상황을 각각 저장해 놓고 필요에 따라 선택해 사용한다.

Picture Profile 버튼을 선택하여 색상(hue), 색상 레벨, Color Phase, Skin Tone, 선명도, Black Stretch 등의 여러 기능 중 하나씩 지정하고 사용할 때 선택해 사용한다.

① Color Level: Dial을 돌려 -8(흑백)부터 +7(컬러 최대)까지

② 색상(Phase): Dial을 돌려 -7(green)부터 +7(red)까지

③ Sharpness: 0(흐리게)부터 15(뚜렷하게)까지

④ Skin Tone DTL: OFF/type1/type2/type3 중 선택

⑤ Skin Tone LVL: high/middle/low 중 선택

⑥ AE Shift(자동노출) : -7(어두움)부터 +7(매우 밝음)까지

⑦ AGC LIMIT: OFF/12 dB/6 dB/0 dB 중 선택. OFF일 경우 18 dB임

⑧ AT Iris LIMIT: Auto Iris의 가장 높은 값 선택. F11/F6.8/F4 중 선택

⑨ WB Shift: White Balance의 -7(청색 부분 강하게)부터 +7(적색 부분 강하게)까지

⑩ AWB SENS: Auto White Balance의 high(청, 적색조 감소)/middle/low(청, 적색조 증가) 중 선택

⑪. Black Stretch: OFF/ON(black 부분 세밀하게 표현) 선택

⑫ CINEMA Tone : OFF(일반)/type1(피부색 생동감)/type2(black 부분 부각)

⑬CINEMA Frame: 60i일 경우 OFF(일반)/cine-frame 30(영화 분위기)/ cine-frame 24(24 frame으로 recording)

⑭ Copy: 기본 설정을 다른 Profile로 복사

⑮ RESET: 기본 설정으로 복원

⑯ 기타

 

4. 오디오(Audio)사용 방법

영상에 신경을 몰두하다 보면 오디오를 등한히 하기 쉽다. 영상 콘텐츠는 영상과 음향의 조화에서 완성된다. 때문에 오디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영상 이상으로 오디오의 사용방법을 잘 익혀야 한다.

1) 모니터 설정: CH1, CH2, CH1+CH2 중 선택

① CH1, CH2를 선택하면 Left, Right를 스테레오로 연결

② CH1+CH2를 선택하면 L, R을 합성한 모노로 연결

2) 오디오가 더빙될 경우

더빙(Dubbing)이란 촬영 후 별도로 오디오를 추가 녹음한다는 의미이다.

① CH1, CH2: 원래의 레코드 된 오디오에 연결

② MIX: 원래의 레코드와 더빙이 합성된 오디오에 연결

③ CH3, CH4: 더빙된 오디오 연결

3) Audio Output Level 선택

① 1 Vrms: 오디오 출력 레벨을 1 Vrms/FS로 설정

② 2 Vrms: 오디오 출력 레벨을 2 Vrms/FS로 설정

4) Audio Limit

① OFF: Audio Limit 기능을 설정하지 않는다.

② ON: Audio Limit 기능을 설정한다.

5) 마이크 NR(Noise Reduction)

① ON: 마이크에서 noise를 감소시킨다.

② OFF: 잡음 감소(NR) 기능을 실행하지 않음.

6) Audio Limit

① ON: Audio Limit 기능을 설정한다.

② OFF: Audio Limit 기능을 설정하지 않는다.

7) 마이크 Select

① Internal Mic: 내부 장착된 마이크 선택

② XLR 선택: 외부에서 사용하는 발란스 형 마이크 선택

▲ Audio Record Level 조종

레코딩 도중 마이크의 볼륨을 CH1, CH2로 각각 조종할 수 있다.

① 조종할 채널(CH1 또는 CH2)을 전면의 Audio Select 스위치에서 찾아 MAN(Manual) 선택

② 대기 모드에서 다이얼을 돌려 조종하면 LCD 모니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③ 자동 조종으로 복귀는 Audio Select에서 Auto로 전환한다.

▲ Audio Input 1, 2 외부 마이크 연결

XLR 단자 부분에서 마이크 또는 외부 Line 입력을 연결한 후 CH1, CH2 각각의 ON/OFF 선택

1) Input 1에서

① CH1의 입력을 선택: Input 1의 입력이 CH1과 Input 2의 입력이 CH2에 각각 입력된다.

② CH1, CH2를 선택: Input 1에 입력된 오디오가 CH1, CH2에 동시에 같은 오디오가 입력된다.

2) Input 2에서

① CH1 선택: CH2에 입력된다.

② CH1, CH2 선택: 녹음되지 않는다.

3) XLR AGC Link

외부 마이크를 사용할 때 CH1의 AGC(Auto Gain Control) 기능을 CH2에 같이 연결해서 사용할 것인지의 여부를 선택한다.

① Separate: CH1과 CH2를 분리해서 별도로 각각 녹음한다.

②Linked:CH1, CH2에 AGC의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여 스테레오사운드로 녹음된다.

4) Input 1 Level: Mic/Line 중 선택

①Mic: 입력으로 Mic 선택

②Line: 일반 다른 오디오 장비의 출력을 입력으로 사용한다.

5) Input 2 Level: Mic/Line 중 선택

①Mic: 입력으로 Mic 선택

②Line: 일반 다른 오디오 장비의 출력을 입력으로 사용한다.

6)Input 1/2의 다듬기(trim): 마이크를 선택했을 때만 0 dB에서 -18 dB, +12 dB까지 조종 가능

7)Input 1/2의 바람소리: 마이크 선택일 경우 바람소리의 저감 선택의 On/Off 선택함.

8)팬텀 파워(Phantom Power): Input 1, 2에 켄덴서 마이크가 사용될 때 각각 파워를 On시켜 마이크의 48V 전원을 공급한다. Line 입력 선택인 반드시 경우 Off시켜야 한다.

 

5. Shot Transition

Shot Transition 기능을 이용하면 촬영하는 동안 영상의 자동 장면전환이 부드럽게 수행된다. 사용자가 장면의 시작과 끝 설정(예: 줌, 초점, 조리개, 게인, 셔터 속도, 화이트 밸런스)을 프로그래밍하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중간설정 값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장면의 지속시간 동안 영상전환이 부드럽게 수행된다.

이 기능은 장면전환 중 복잡한 카메라 설정이 필요할 때, 예를 들어 원거리 피사체에서 근거리 피사체로 panning할 때 매우 유용하다.

▲ 전환에서 효과를 넣기 위해 미리 설정하는 방법

1) 시간 설정(Trans Time): 영상전환의 소요 시간이다. 2초∼15초까지

2) 전환 곡선(Trans Curve)

➀ 직선(Linear): 시작과 끝의 변화가 직선성을 유지

➁ 부드러운 정지(Soft Stop): 시작은 직선성이나 끝에서 부드럽게 처리됨

➂ 부드러운 전환(Soft Trans): 시작과 끝 부분이 부드럽게 전환됨

3) 시작 타이머(Start Timer)

➀ OFF: 바로 전환 시작

➁ 5초: 5초 후부터 전환 시작

➂ 10초: 10초 후부터 전환 시작

➃ 20초: 20초 후부터 전환 시작

4) Trans Speed

➀ Transition의 Speed를 지정한다.

5) Shot Transition 실행방법

설정: Store/Check/EXEC은 한 번 누를 때마다 선택된다.

① Store를 선택

② 원하는 항목을 수동으로 결정: Auto Lock을 OFF 상태에서 원하는 Shot의 상태로 결정한다.

③ 버튼 A, B 중 선택해서 저장

* Power SW를 OFF하면 저장 내용이 소멸된다.

* 카메라의 레코드 중 EXEC(실행)으로 놓고 A나 B에 저장된 상태를 선택하면 저장된 상태로 설정해 놓은 시간 동안 변화를 가져오면서 레코드 된다.

* 정상적인 상태에서 A 또는 B에 저장된 상태를 보기 위해 Check로 선택하고 A 또는 B를 선택해서 미리 지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6) 컬러 교정(Color Correction)

① 메뉴 선택 또는 P-Menu 선택

② SEL/PUSH EXEC 다이얼을 돌려 ‘CAMERA SET’ 선택

③ ‘Color Correct’선택

④ Type 선택

- OFF: 일반 촬영

- Color Revisn(revision: 컬러 교정): 메모리에 설정된 색을 교정한다.

- Color Extract(컬러 제거): 컬러 성분을 제거하고 흑백으로 바꾼다.

⑤ Color Revisn 선택한 경우

- Memory Select: 1/2/1&2 선택

-Memory 1 Color: Phase-색상 지정[0(보라색) → 8(Red)

→ 16(Yellow) → 24(Green) → 31(Blue)]

· Range-0∼31단계

· 1은 좁은 범위(단색)

· 31은 넓은 범위(비슷한 색상단계)

· Saturation-0∼31단계 채도 지정

· 0은 진한 것부터 밝은 색까지 모두 지정

· 31은 진한 색만 선택 지정

-Memory 1 Revisn: Memory 1의 Color Tone 색상범위 수정

· R(-15부터 +15까지 Red 색상범위 조정): R 색상이 감소하면 Cyan 증가된다.

· B(-15부터 +15까지 Blue 색상범위 조정): B 색상이 감소하면 Yellow 증가된다.

-Memory 2 Color, Revisn: Memory 2의 color tone 색상범위 수정

7) Assign NO. 설정 사용방법

미리 Assign NO.를 지정해주고 필요에 따라 불러 사용할 수 있다.

▲ Assign NO. 지정 내용

① Fader: Fade In/Out 지정

②Back Light: 피사체 뒤에 태양이나 광원이 있는 경우 역광에 의해 피사체가 어두워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출을 조정해 준다.

③Spotlight: 공연장 등에서 강한 스포트라이트에 의해 얼굴이 하얗게 되는 현상을 방지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④AE Override: 자동노출을 사용하고 있지만 일시적으로 노출조정을 위해 Assign NO.를 선택하고 Iris를 돌려 -7부터 +7까지 추가 조정할 수 있다.

⑤WB OUTDR LV+: White Balance의 Preset에서[OUTDOOR]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Assign NO.에 지정하고 Auto Lock을 해제하여 지정된 ASSIGN 버튼을 누를 때마다 White Balance에 Red Color를 1부터 7까지 증가 시킬 수 있다.

⑥WB OUTDR LV-: White Balance의 Preset에서[OUTDOOR]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Assign NO.에 지정하고, Auto Lock을 해제하여 지정된 Assign 버튼을 누를 때마다 White Balance에 Blue Color를 1부터 7까지 증가 시킬 수 있다. 사용 후 원상회복을 위해 WB OUTDR LV+일 경우 WB OUTDR LV-를, WB OUTDR LV-일 경우 WB OUTDR LV+를 지정해서 ASSIGN 버튼으로 0이 되도록 해야 한다.

* WB OUTDR LV+와 WB OUTDR LV-는 일몰과 일출과 같이 White Balance를 자주 조정해야 할 경우 사용하면 편리하다.

⑦Hyper Gain: 할당된 Assign 버튼을 선택하면 +36dB의 Video Level을 높여준다.

⑧Marker: Camera Set→Marker SEL에서 CENTER/4 : 3/Safety Zone 등을 지정하였지만 Camera Set→Marker에서 OFF시켜 놓으면 Viewfinder에 나타나지 않는다. 필요에 따라 잠시 보고 싶은 경우 Assign NO.에 지정하고 선택해 볼 수 있다.

⑨Allscan Mode: 아날로그 Component 출력이나 iLINK의 Letter Box 형태의 출력을 표시해준다.

⑩Steady Shot: 할당된 Assign NO.를 선택하면 Steady Shot을 OFF시켜 준다. OFF시키면 더 자연스러운 촬영을 할 수 있어 트라이포드(Tripod)를 사용할 때 Off시키는 것이 좋다.

⑪INDEX MARK: Record할 때 Index Mark를 넣어주면 Remote Controller를 이용해서 위치를 쉽게 찾아갈 수 있다. POWER ON→VER→Remote Controller로 Search Mode 버튼을 반복 사용해 [INDEX SEARCH]로 하여 ◀◀(rew), ▶▶(FF) 버튼으로 찾으면 그 지점부터 자동으로 재생된다.

⑫REC REVIEW: 최근 마지막 녹화부분에 대한 몇 초간의 장면이 재생되고 녹화대기 상태로 돌아간다.

⑬Display: Viewfinder의 정보 제공을 ASSIGN NO. 선택으로 ON/OFF시킬 수 있다.

⑭BARS: Color Bar 사용지정

8) Interval 녹화 기능

Interval 녹화에는 Time-lapse와 Hyper-lapse가 있다. Time-lapse는 피사체의 매우 느린 동작을 지연시간을 갖고 연속 촬영해 정상속도로 볼 수 있도록 녹화한다. 일례로 꽃이 피는 동작을 확인한다든지 하늘에 천천히 흐르는 구름을 실감나게 흐르도록 사용하고 싶을 경우 활용된다. 자동적으로 녹화와 대기시간을 조종하여 지정한 프레임만큼씩 촬영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정상속도보다 빠르게 단축 촬영하는 Hyper-lapse도 있다. 지루하게 긴 영상의 흐름을 중간 중간 생략하고 촬영하여 정상속도로 보다면 시간단축 영상이 된다.

9) Loop Recording 기능

한편 ENG 카메라에는 Loop Recording 기능이 있는데, 녹화 버튼을 누르기 이전의 일정 기간부터 녹화되는 기능이다. 어떤 상태가 일어나기를 기다려 대기하고 촬영하게 될 때 눈으로 확인하고 Record 버튼을 누르면 이미 촬영기회를 잃을 수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Record 방법이다.

10) 프레임 녹화(Frame record) 기능

녹화할 피사체의 영상 Frame 수를 미리 지정하고 피사체를 조금씩 옮겨 변화시키면서 촬영하여 정상적으로 본다면 애니메이션(Animation)된 영상처럼 효과가 일어난다.

11) Time Code

① Rec Run Mode: 녹화하는 동안만 Time Code가 증가한다. Memory Card가 바뀌면 Time Code가 바뀔 수 있다.

② Free Run Mode: 녹화여부와 관계없이 Power를 ON 시켰을 때부터 Time Code가 증가한다.

③ Regen Mode: 늘 녹화가 시작되면 앞의 Time Code를 읽어 계속 연속해 증가된다. 때문에 Memory Card를 교체해도 타임코드가 계속 연속될 수 있다.

12) Recording을 위한 Dual Slot

오늘날 카메라는 영상을 녹화하기 위한 Memory card slot이 2개가 있다.

(1) Relay mode: 첫 번째 Memory card 녹화가 전부 끝나면 다음 slot에 있는 Memory card로 자동적으로 넘어가 녹화가 계속 된다.

(2) Simul mode: 2개의 Memory card가 동시(Simultaneity)에 녹화되어 일종의 안전한 백업녹화 방법이다.

13) 출력(Output) 단자

① Analog Component Out: A/V Cable

② IEEE1394: i-link(On/Off에 따라 녹화 내용이 DV/HDV출력만 사용됨)

③ HDMI 출력: HDMI 단자는 영상과 음향을 동시에 출력할 수 있는 멀티 단자

④ HD-SDI 출력: SDI는 Serial Digital Interface의 약자로 출력단자가 있는 경우 하나의 동축 cable을 통해 출력으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