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녹화기의 입출력 커넥션(Connections)
녹화기의 영상과 음향, 컨트롤의 입출력 연결을 위한 커넥션 관계를 간단히 살펴본다.
1. 녹화기의 입출력 신호는 75Ω의 임피던스인 BNC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는 시리얼 디지털 인터페이스(SDI: Serial Digital Interface)를 가지고 있다.
아날로그 입력신호는 녹화기 내부로 들어가는 신호와 다른 영상 장치로 다시 갈 수 있도록 Loop-through가 대부분이며 다른 곳으로 연결이 필요 없을 때는 반드시 75Ω의 터미네이션(Termination)을 on시켜 주어야 한다.
이러한 Termination을 방치하면 들어오는 영상신호는 그 반사되는 영상과 합성되어 약 2배의 영사레벨이 된다. 만약에 비디오의 레벨이 매우 높다고 생각될 때는 먼저 이러한 Termination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다만 디지털의 경우 Loop-through (Passive-through)가 없고 대신 Active Through가 있다.
2. 오디오의 입출력 연결은 캐넌(CANNON) 커넥터인 XLR로 되어 있다. 보통 임피던스가 600Ω인 라인(Line) 입력과 마이크를 직접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임피던스(10KΩ 또는 3KΩ)의 입력의 선택 스위치가 있거나 별도로 돼 있다.
소니 VCR의 Audio Input에서 High와 Low로 선택할 수 있다. High는 Line Input, Low는 Mic의 Input를 사용할 때 선택한다. 오디오의 입출력은 2 채널인 ch1(Right)과 ch2(Left)과 4 채널로 사용할 경우 Voice(목소리)와 Sound(음향)를 나누어 2 채널씩 사용한다. 4 채널로 제작되면 외국에서 Voice만 바꾸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3. 소니 회사의 아날로그 녹화기는 녹화기 2대 간에 비디오, 오디오의 편집을 위한 12핀으로 구성된 더빙 커넥터와 그 케이블(Dubbing Cable)을 설치할 수 있는 구조로 돼 있다.
4. 일반 녹화기를 외부에서 원격 조정할 수 있고, 2대를 연결해 cut 편집을 조정할 수 있는 9핀으로 된 RS-422와 36핀으로 사용되는 RS-232C 커넥터를 수용하고 있다.
5. 소니 회사는 모니터를 위한 8핀의 모니터 커넥터도 수용하고 있다.
<참 고>
RS-422는 8bit 평형 전송방식으로 Remote Control할 수 있고 불평형인 RS-232C의 전송방식에 비하여 외부 노이즈(Noise)에 강하여 원거리 Control에 많이 채택되고 있다.
* 디지털 A/V 입출력으로 HDMI를 사용하지만 근거리 전송 방식으로 사용된다.
5.6 녹화기(Recorder)의 편집(Edit) 방법
일반적으로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녹화기는 3가지 레코드 방법이 있다. 보통 가정용에서는 1가지 방식으로 충분하지만 업무용이나 방송용은 편집은 매우 정교해야 하기 때문에 몇 가지 방법을 부가시키고 있다.
5.6.1 직접 녹화 방법(Direct Record Mode)
편집 가능한 녹화기와 편집이 안 되는 녹화기가 있다. 일반 스튜디오용 녹화기는 편집이 가능하다. 직접 녹화 방법은 한 번도 쓰지 않은 새 테이프를 사용할 경우와 이미 사용한 테이프이지만 수록된 내용을 완전히 무시하는 경우 Play와 Record 버튼을 동시에 눌러(Push)서 레코드가 시작된다.
이때 기록되는 정보는 입력되는 Video, Audio의 모든 채널, 컨트롤 트랙(Control Track), 타임코드(Time Code) 등 모든 정보가 동시에 수록된다.
레코드 도중 정지(Stop) 버튼을 택해 정지된다. 일단 정지된 부분에서 계속 녹화하기 위하여 다시 다이렉트 레코드(Direct Record) 방식을 취하면 이어지는 곳의 모든 정보는 연속성이 없고 새로운 시작이 된다.
따라서 차후에 재생(Playback)시켜 보면 Direct Record로 연결된 부분의 타임코드, 비디오, 오디오, 컨트롤 트랙 등이 모두 소멸돼 있고 새롭게 시작된다.
이렇게 되면 차후 이 테이프를 편집용으로 사용할 경우 타임코드의 소멸로 연속성이 없어 편집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다만 편집 기능이 없는 녹화기는 오직 Direct Record 방식만이 있고 세밀한 편집은 할 수 없다.
이러한 Direct Record 방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테이프에 녹화를 시작할 때 일반적으로 내용을 알 수 있는 Tape Sign을 넣어 주고, 다음 부문은 촬영할 카메라의 컬러바(Color Bar)를 입력신호로 사용한다. 음향은 오디오 믹서에서 1KHz 톤(Tone)을 생성하여 오디오 입력으로 선택해 약 1분간 Color Bar와 같이 수록하게 된다. 이렇게 녹화된 영상과 음향 정보는 차후 재생시킬 때 녹화된 영상과 음향의 기준신호로 사용된다. 다시 정리하면
1. 처음 사용하는 New Tape이나 Direct Record를 많이 해서 연속적 Record를 할 수 없는 Tape의 경우 처음부터 녹화한다.
2. 모든 정보(Video, Audio, Control Track, Time Code)가 동시에 기록된다.
3. 시작점과 끝점의 모든 정보는 소멸되어 중간의 녹화된 정보만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4. 녹화를 시작하여 중지하려면 Stop Button을 사용한다.
5.6.2 어셈블 편집 레코드 방법(Assemble Edit Record Mode)
Assemble Record 방식부터 편집되는 녹화가 가능하다.
1. 녹화기의 Assemble 버튼을 선택한다.
2. 어셈블 레코드는 프리롤 타임(Pre-roll time) 기간 동안 컨트롤 트랙(Control Track)이 존재해야 편집이 가능하다.
3. 맨 처음 Direct Record를 실행하여 생성된 컨트롤 트랙을 가지고 있는 부분에 In과 Set(파나소닉), Entry In(소니), Mark In 이란 버튼을 사용하여 동시에 눌러 레코드가 시작될 편집점(In Point)만을 설정해 준다.
4. Auto Edit 버튼을 눌러 In Point에서 비디오, 오디오, 컨트롤 트랙, 타임코드 등의 모든 정보가 동시에 연장돼 녹화된다. 모두가 한꺼 번에 녹화되기 때문에 어셈블(Assemble)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5. 편집 끝점(Out Point)은 구태여 지정할 필요가 없고 충분히 녹화된 후 Stop 버튼 선택하여 녹화가 정지되지만 그 부분의 모든 정보는 소멸된다. 따라서 충분히 녹화된 것을 확인하고 Stop 버튼을 눌러 정지시킨 후 앞으로 가서(Rewind) 정상적인 정보가 있는 곳에 새로운 녹화 시작점(In Point)을 지정해 준다.
6. 3∼5번을 반복하여 모든 정보가 연장돼 편집이 완성된 Master Tape을 얻을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타임코드의 연장 기록인데 타임코드 리더(Time Code Reader)에서 Pre-roll Time 시간 중 앞부분의 Time Code를 읽고 그 정보를 타임코드 제너레이터(Time Code Generator)에 입력시켜 동기 된 타임코드를 자연스럽게 연장시켜 준다.
5.6.3 인서트 편집 레코드 방법(Insert Edit Record Mode)
Assemble Edit Mode에서 이미 완성된 마스터 테이프의 Video 또는 Audio 일부를 수정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Insert Edit 방법이다.
1. 먼저 Insert 버튼을 선택한다.
2. Video나 Audio의 Insert 편집 시작점(In Point)과 끝점(Out Point)을 반드시 지정하는 것이 좋다.
3. 혹 끝점(Out Point)이 지정되지 않아도 Insert가 되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한다. 만약 Out Point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강제로 정지(Stop)시킨 점이 끝점이 된다.
4. 인서트 레코드는 컨트롤 트랙을 제외한 비디오, 각 채널의 오디오, 타임코드 등도 독립하거나 같이 선택해 삽입할 수 있다. 고, 복합적으로 지정해 동시에 삽입 녹화가 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1) Video only 버튼을 선택해 Video만 단독으로 Insert 편집할 수 있다.
(2) Video + 스테레오(L, R) 오디오 전 채널을 동시에 Insert 할 수 있다.
(3) Video + 오디오 A1(Left)
(4) Video + 오디오 A2(Right)
(5) Audio A1(Left) + A2(Right)
(6) Audio A1 만
(7) Audio A2 만
5. Insert Edit 실행 명령은 Auto Edit 버튼을 선택한다. 먼저 Pre-roll 버튼을 선택하여 미리 5 초전으로 되돌린 후에 실행하는 것이 좋다.
6. 만약 In/Out Point의 정정은 새로운 In/Out Point의 지정이 새로 되고, In or Out Point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Reset 버튼과 동시에 In 또는 Out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5.6.4 수동 편집(Manual Editing)
Assemble/Insert Editing이 자동편집(Auto Edit)) 기능을 이용하여 정확히 편집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수동으로 적당히 편집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가편집(假編輯)을 실행하면 편리할 때가 있다. Assemble이나 Insert 버튼을 선택하고 재생 중 Play와 Edit 버튼을 동시에 선택하여 Video의 In Point가 되고 Stop 버튼을 선택하는 순간 비디오의 Out Point가 되어 편집이 실행된다.
5.6.5 Audio 분리 편집(Split Editing)
앞서 Video 편집에서 언급했지만 Insert 편집에서 Video와 따로 Audio A1, A2의 In/Out Point를 SET 버튼과 함께 지정해 실행할 수 있는 녹화기도 있다. 우리가 Video와 Audio를 각각 In/Out Point를 결정해 동시에 각각 편집할 필요가 있는 경우 사용된다. 편집 작업에 숙달되기 전에 Video, Audio를 각각 독립해서 편집하고자할 경우 Insert Edit로 Video와 Audio를 분리해 2 번 편집해도 좋다.
5.7 SDTV와 HDTV 신호의 변환(Conversion)
TV 영상을 제작함에 있어 기록(Record)과 재생(Playback)에는 각각의 형식이 있다고 했다. 디지털 영상신호를 중심으로 SDTV와 HDTV가 새로운 신호체계로 등장하면서 그 형식을 서로 변환(Conversion)해야 할 일이 자주 발생한다.
SD신호를 HD신호로 변환하는 것을 업 컨버전(Up Conversion)이라 하고 HD신호를 SD신호로 변환하는 것은 다운 컨버전(Down Conversion)이라고 한다.
5.7.1 스퀴즈(Squeeze) Mode
SD신호를 HD신호로 또는 HD신호를 SD신호로 변환할 때 사용되는 방법 중 영상의 좌우가 축소되거나 확대되는 단점이 있다.
그림 3-7 squeeze mode
즉 HD신호를 SD신호로 변환하면 영상화면의 좌우가 축소되어 영상이 상하로 길어지고,
SD신호에서 HD신호로 변환될 때는 좌우로 영상이 늘어난다.
5.7.2 레터 박스(Letter Box) Mode
이 변환방법은 HD신호에서 SD신호로 변환할 때 영상화면은 정상적이나 SD영상은 좌우, 상하가 축소되고 위아래 부문에 검은(Black) 공백이 발생한다. 반대로 SD신호를 HD신호로 변환할 때는 정상적으로 복귀된다.
그림 3-8 letter box mode
5.7.3 에지 크롭(Edge Crop) Mode
이 변환방법은 HD신호를 SD신호로 변환할 때 화면의 좌우가 잘려진다. 반대로 SD신호를 HD신호로 변환하게 되면 화면의 좌우에 검은(Black) 공백이 생긴다.
그림 3-9 edge crop mode
이상과 같이 HD/SD 또는 SD/HD로 변환할 때 원형의 영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HD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SD로 작업이 필요할 때는 Letter Box Mode를 사용함이 좋고, SD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HD로 작업이 필요할 때는 Edge Crop Mod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녹화기에서 HD/SD로 변환할 때 Edge Crop Mode를 사용했다면 그 영상을 SD/HD로 다시 복귀할 수는 없다.
5.7.4 HDV 신호의 Convertor
VCR에 따라 HDV 캠코더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IEEE 1394(i.LINK) 단자를 통해 입력시켜 HD신호로 출력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한편 HDV(1440 x 1060)으로 촬영하고 Camcorder 출력을 SD신호로 선택해 줄 수도 있다.
이때 위에서 본바와 같이 Letter Box Mode, Crop Mode, Squeeze Mode를 선택한다. 또한 Non-linear 편집기에 HDV영상을 읽어 들여 편집하고 출력할 때 CODAC(Coder와 Decoder의 준말) 프로그램을 이용해 SD 또는 HD신호로 변환시킬 수 있다.
5.7.5 HDMI 신호의 Convertor
우리가 사용하는 영상과 음향은 아무리 디지털신호지만 압축하고 해제할 때 손실을 가져온다. 장거리 송․수신을 할 수 있는 Serial Digital 압축신호를 사용한다. 그러나 단거리에서 송․수신하기 위하여 Video와 Audio의 디지털 영상신호를 Serial Digital 신호로 압축하지 않고 전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HDMI(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단자가 있다.
카메라에서 바로 나오는 HDMI 신호를 TV set 등의 HDMI 입력신호로 바로 연결해 사용한다면 매우 우수한 영상과 음향을 얻을 수 있어 좋다. 그러나 HD Serial Digital 영상신호로 이미 만들어진 영상은 HDMI로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Convertor가 필요하다.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1. HD-SDI 신호 → HDMI
2. SD-SDI 신호 → HDMI
3. HDMI 신호 → HD-SDI
4. HDMI 신호 → SD-SDI
'TV영상제작 추가 설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에 대하여 (0) | 2017.01.06 |
---|---|
10. <참고사항>과거 TV방송 영상 녹화기 발전단계(3) (0) | 2016.12.30 |
10. <참고사항>과거 TV방송 영상 녹화기의 발전단계(1) (0) | 2016.12.23 |
카메라 플랜지 백(Flange Back 또는 Back Focus) 조정 방법 (0) | 2016.10.20 |
CCU(Camera Control Unit) 또는 RM(Remote Module)의 역활 (0) | 2016.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