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시스템운용과 영상제작

05. TV방송의 제작영역(3)

정구언 교수 2021. 2. 13. 06:01

5.1.3 미술 부문

TV방송 스튜디오는 물론 야외제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촬영세트(Sets)의 준비가 필요하다. 프로그램에 맞는 배경을 만들기 위하여 때로는 시대적 고증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다.

무대장치는 물론 출연자의 복장이나 몸치장(분장)까지도 면밀히 준비하여야 한다. 연기자의 배경세트가 어떻게 구성돼 있느냐에 따라서 영상의 품질이 달라진다.

 

1. 세트디자이너(Sets Designer)

TV방송 스튜디오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사실성 있는 배경,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배경세트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연출자는 필요한 세트를 제작하기 위한 설계를 세트 디자이너에게 부탁하지 않을 수 없다. 세트 디자이너는 연출자와 상의하여 대본에 있는 여러 카메라 이동상황까지도 판단하고 세트를 디자인하게 된다. 물론 야외세트의 구성도 담당한다.

 

2. 대도구(大道具)

TV방송 프로그램 제작 세트디자이너의 도면에 따라 세트를 제작하여 설치해야 한다. 카메라로 잡았을 때 세트의 한계 위를 넘어 다른 것이 보이지 않도록 처리하여야 한다. 또한 천장에서 들어오는 라이트에 문제가 없도록 조명 팀과 협조하고, 마이크의 설 자리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세트를 필요 이상으로 크게 만들면 경제적 문제도 있지만 마이크의 설치가 어렵고 조명도 힘들게 된다.

 

3. 소도구(小道具)

TV방송 프로그램의 분위기에 일치하는 가구, 소품의 유무, 소품배치 등 세트 내부의 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연기자의 행동에 필요한 소도구, 극중에 나오는 식사장면 까지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

 

4. 분장(扮裝) 미용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TV방송 출연자의 분장(扮裝)이 필요하다. 이 분장은 출연자의 인물을 돋보이기 위한 것도 있지만 그보다 프로그램에 알맞은 묘사(描寫)로 출연자의 성격, 시대성 등을 고려하여 분장하게 된다.

 

5. 의상(衣裳) 담당자

TV방송 출연자의 의상(衣裳)을 프로그램에 맞게 준비하게 되는데 특히 사극(史劇) 등에서 출연하는 연기자의 의상은 고증(考證)을 받아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일반적으로 현대의 일반의상은 출연자 본인이 준비하는 경우도 많다.

6. 특수조명효과 담당자

일반조명은 기술스텝 쪽에 속하나 특수조명효과는 어떻게 보면 특수한 기술적인 문제가 있다. 특수한 빛을 처리하는 것은 미술 분야에 속한다. 특수조명 또한 미술 분야로 보아야 한다. 조명이 현실감에 비중을 두고 빛을 밝히는 목적에서 벗어나 영상의 미적표현을 위한 특수조명으로 근접해야 한다.

 

5.1.4 음악, 효과, 안무 부문

TV방송 프로그램제작에서 음향은 영상 못지않게 중요하다. 음향이 없는 영상은 그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를 십분 전달할 수 없고, 영상의 의미를 시청자들에게 표현하는 것도 불안정하다. 꽃에서 꽃받침이 없으면 아름다움을 느끼기 어렵듯이 음향은 청각적(聽覺的) 이상의 표현력을 필요로 한다.

 

1. 음악 담당

일반 TV방송 프로그램제작에서 음향 중에 배경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에서 분위기를 위한 배경음악은 영상을 받쳐주어 시너지효과를 갖게 된다. TV방송 프로그램에 알맞은 음악을 작곡하고, 선곡해서 마치 음식을 만들 때 필요한 양념과 같이 프로그램을 뒷받침해 준다.

 

2. 효과음향 담당

TV방송 프로그램제작에 각종 효과음향이 필요할 경우가 많다. 현장에서 현장 음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현장 음을 확실히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차후에 더빙을 실행하는데 영상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의도적인 사실성을 강조하기 위한 효과음향으로 음향코드(Sound Chord) 등을 넣을 수도 있다.

 

3. 안무 담당

TV방송인 쇼·오락 프로그램에서 백댄서(Back Dancer)를 활용하여 무대를 화려하게 하고, 여흥을 시청자들에게 제공한다. 오늘날 백댄서보다 출연자자신의 안무가 더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직접 안무를 익히도록 한다. 요즈음 아이돌(Idol)그룹의 노래에서 그룹댄싱을 빼 놓을 수 없다.

 

4. 특수효과 담당

TV방송 프로그램제작에서 특수효과가 필요한 경우 이를 담당한다. 세트의 전기효과, 무대의 특수효과(안개, 비, 눈, 번개, 특수 조명, 레이저 등)를 담당한다.

 

5. 고증 담당

TV방송 프로그램 중에서 역사적 사실 등을 고증해야하는 전문인이 필요하다. 무대, 소품, 의상, 언어 등 시대적 배경과 일치하지 않으면 TV방송 프로그램의 이질감(異質感)을 줄 수 있다. 특히 역사적인 TV방송 프로그램 제작은 반드시 고증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