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시스템운용과 영상제작

22. TV방송 프로그램 제작관리(6)

정구언 교수 2022. 2. 10. 09:32

22.7 예상기간의 누계

TV방송 프로그램제작의 전체적인 예상기간을 산출하기 위하여 각 단계의 가장 빨리 작업을 착수할 수 있는 시점을 산출하고 그 누계를 계산한다. 전체적인 제작기간은 첫 활동에 대한 예상기간부터 마지막 활동에 대한 예상기간을 모두 합한 것이 된다. 결과적으로 다음의 마지막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이 전체 계획일정의 누계가 된다.

 

22.7.1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 Et(Early Start Time: Earliest Time)

각 단계에서 다음 활동작업을 가장 빨리 착수할 수 있는 시점을 뜻하는 것이다. 후속단계의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의 계산은 첫 단계의 작업 착수일로부터 계산하게 되는데 먼저 선행단계가 몇 개인지 확인하고 1개뿐이면 선행단계에서 다음 착수단계까지의 활동기간이 더해져서 다음 활동단계의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이 결정되고, 선행단계가 2단계 이상일 때는 그 각각 선행단계의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Et)각 활동기간을 계산하고, 그 중 최대값을 그 단계의 Et로 결정한다.

1단계의 E(1) = 0, 2단계의 E(2) = 7일, 3단계의 E(3) = E(2)+2=9일, 4단계의 E(4) = E(2)+2=9일, 5단계의 E(5) = E(2)+7=14일, 6단계에서 볼 때 선행단계가 3단계, 4단계와 5단계가 있다.

 

표 22-3 6단계의 Et 산출 방법

전 단계번호 Et 6단계 예상기간(te) 합계기간 최대값
3
4
5
9
9
14
1
3
5
10
12
19
19

6단계의 Et(6)를 구하기 위하여 선행단계 3의 Et(3) = Et(2)+2=9일, 선행 4단계의 Et(4) = Et(2)+2=7일, 선행 5단계의 Et(5)= Et(2)+7=14일이며, 6단계의 Et(6)는 각각의 앞 단계에서 활동시간을 더해보면 Et(3)+1 =10일, Et(4)+3일 = 12일, Et(5)+5일 = 19일, 이들 셋 중에서 최대작업 일수는 19일로, 즉 Et(6)는 19일로 결정된다.

같은 방법으로 Et(7)는 21일, 마지막 단계의 Et(8)는 24일이 된다. 따라서 총 누계 예상기간은 24일로 볼 수 있다. 각 단계에 있는 Et의 의미는 첫 단계 프로그램 제작 착수일로부터 계산하여 가장 일찍 작업을 착수할 수 있는 시점의 표시이다.

 

22.7.2 가장 늦은 작업 착수시점: Lt(Late Start Time: Latest Time)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을 연장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각 단계에서 다음 활동작업을 가장 늦게 착수할 수 있는 시점을 말한다. 최종단계를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으로 보고 이 단계로부터 첫 단계까지 각각의 활동예상기간을 빼주게 되면 가장 늦은 작업 착수시점을 구할 수 있다.

어떤 단계의 Lt는 후속단계가 하나일 경우 Lt(단계)후속단계 Lt예상기으로 가장 늦은 착수시점들을 산출하고, 후속단계가 2개 이상일 경우 각각의 가장 늦은 착수시점 중에서 활동기간을 빼고 그들 중에서 최소값을 구하면 된다.

위의 후속단계가 없는 최종 8단계는 Et(8)=Lt(8)=24일이다. 즉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과 가장 늦게 작업을 착수할 시점이 같다는 의미다.

1. 7단계의 Lt(7) = Lt(8)의 24-3=21일

2. 6단계의 Lt(6) = Lt(7)의 21-2=19일

3. 5단계의 Lt(5) = Lt(6)의 19-5=14일

4. 4단계의 Lt(4) = Lt(6)의 19-3=16일

5. 3단계의 Lt(3) = Lt(6)의 19-1=18일

6. 2단계의 Lt(2)는 후속단계 Lt(3), Lt(4), Lt(5)에서 각 단계의 활동기간을 제외시키면 Lt(3)-2 = 16일, Lt(4)-2 = 14일, Lt(5)-7 = 7일 중에서 최소값은 7일이 된다.

따라서 2단계의 Lt(2)=7일이다. 이 2단계에서 늦어도 최소한 7일째는 2단계의 제작 작업을 착수해야 한다.

 

표 22-4 2단계의 Lt 산출 방법

후속 단계번호 Lt 2단계에서 후속단계 예상기간(te) Lt-Et 최소값
3
4
5
18
16
17
2
2
7
16
14
7
7

 

22.7.3 여유기간(餘裕期間 S: Slack Time)

각 단계의 여유기간이라 함은 최종단계의 완료기점에 어떠한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할 수 있는 여유기간을 말한다. 여유기간은 둘 이상의 공정이 한 단계에 연결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각 단계의 가장 늦은 작업착수시점에서 가장 빠른 작업 착수시점을 빼줌으로서 구할 수 있다. 즉 S = LtEt이 성립된다.

 

표 22-5 단계별 작업착수 일정 및 여유기간

단계 단 계 명 Et Lt S(Lt-Et)
1 1회분 시나리오 기획 완수 0 0  
2 1회분 시나리오 완성 7 7  
3 기술 준비 완료 9 18 9
4 촬영대본 완성 9 16 7
5 무대설치 준비 완료 14 14  
6 카메라 리허설 완료 19 19  
7 스튜디오 녹화 완료 21 21  
8 편집 완료 24 24  

앞의 예로 6단계에서 봤을 때 A일정 2-3-6과 B일정 2-4-6과 C일정 2-5-6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A일정은 2일+1일 = 3일 간의 작업이고, B일정은 2일+3일 = 5일 간의 작업이며, C일정은 7+5 = 13일의 작업 기간이 필요하다. 2단계에서 6단계까지 전체 소요 기간이 가장 긴 13일 간(C일정)이다. A일정에서 보면 3일 간에 제작을 끝낼 수 있어 10일의 여유기간이 발생하고, B일정에서 보면 5일이 필요하여 8일 간의 여유기간이 생긴다.

각 단계에서 가장 빠른 착수시점에 제작을 시작하여 끝내거나 가장 늦은 착수시점에 시작하여 공기를 맞추어 끝낼 수도 있다. 이것이 단계중심의 여유기간을 표출한 것이고, 활동중심의 여유기간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여유기간 중 활동기간의 시작과 끝을 선택해 실행하면 다른 업무에 지장이 없다. 단계중심의 여유기간을 표시하고 있는데 활동중심으로 살펴보면 계획일정에서 여유기간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때 명목상의 활동선을 활용하여 새로운 단계를 찾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2.7.4 명목상 활동선(名目上活動線)

각 단계 중에서 다음 단계에 시간적 제약을 주지 않고 있지만 순서의 제약을 주고 있는 단계가 있다. 즉 소요되는 기간과 행해야 될 일이 없지만 반드시 앞의 단계가 끝나야 다음 단계를 착수할 수 있다. 우리가 앞에서 표시하고 있는 여유시간은 단계를 중심으로 했지만 활동중심의 여유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앞에서 기술해 알 수 있다.

그림 22-7 명목상 활동선이 추가된 일정

여유기간이 표시되지 못한 활동중심의 여유기간을 찾아내기 위하여 새로운 단계를 만들고 명목상 활동선을 설정하여 여유기간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함이 중요하다.

일례로 TV 스튜디오에서 세트 디자인이 완료된 후 무대설치를 완료하고 카메라 리허설까지 일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소품 준비 → 소품 설치 및 배치 → 무대설치완료 →카메라 리허설

2. 세트 디자인 완료 → 세트설치 완료 →무대설치 완료 → 카메라 리허설

3. 조명 준비 → 조명설치 완료 → 무대설치 완료

이때 세트 설치 후 소품 설치 및 배치 기간과 조명설치 기간이 필요해서 무대설치 완료가 되지 않아 세트 설치완료 후 후속 작업이 없다.

세트설치완료(3단계)에서 무대설치완료(5단계)의 활동단계에는 활동기간이 필요 없어 명목상활동으로 표시 된다. 만약 세트 설치완료 단계를 생략하고 무대설치완료에서 카메라 리허설의 단계로 표현했다면 세트설치의 여유기간이 표시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무대설치 완료 단계를 추가하고 명목상 활동선을 사용하면 세트 준비에 여유시간이 표출될 수 있어 명확하게 된다. 단계별 추가 일정 목록에서 알 수 있듯이 명목상 활동선을 추가하면서 세트 설치를 위한 일정 중 2일의 여유 일정이 표면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22-6 명목상 활동선이 추가된 일정

단계 내 용 Et Lt S(Lt-Et)
1 세트 디자인 완료 0 0  
2 소품 준비 완료 7 7  
3 세트설치 완료 8 10 2
4 조명 준비 완료 3 8 5
5 무대설치 완료 10 10  
6 카메라 리허설 완료 11 11  

 

22.7.5 주 일정(主 日程: Critical Path)

제작일정이 정상적일 때, 즉 여유 일정이 0인(S=0) 단계를 연결한 것이 주 일정(CP: Critical Path)이 된다. 주 일정 검토대상이 되는 것은은 계획일정 중에서 가장 긴 시간의 일정이다. 전체의 계획일정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이 일정이 단축되어야 한다. 이 일정에서 지연되면 모든 일정이 그만큼 지연되며 그 때마다 일정을 모두 수정하여야 한다.

주 일정(주 검토대상 일정)이 매우 중요한 일정이기 때문에 특별히 알 수 있게 붉은 적선(赤線) 또는 굵은 선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다. 주 일정은 한 개 또는 그 이상이 있을 수 있다. 발견된 주 일정을 단축하게 되면 새로운 주 일정이 증가된다.

모든 일정 루트를 주 일정화(主 日程化)함으로써 제작에 참여한 모든 사람은 긴장하게 되고 제작완성 기간은 차질 없이 단축 된다. 하나의 주 일정 루트에서 일정을 단축하게 되면 다른 주 일정 루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 어떤 주 일정을 변경할 때는 전체적인 루트의 검토가 뒤따른다. 이러한 노력은 주 일정들을 수시로 평가하여 주 일정기간을 단축시키면 전체적인 제작 일정이 단축된다.

앞의 예에서 사용되고 있는 계획일정은 24일 간에 완성하여야 할 드라마의 제작 작업인데 계획일정을 수립하고 방송일자를 확인하였더니 제작 착수일로부터 제작 기간이 만약에 20일밖에 없다면 착수 일정을 4일 조기 착수하든가 중간단계의 일정을 20일 이내로 공정을 단축해야 한다.

 

표 22-7 주 공정 표시

단계 단 계 명 빠른착수
(Et)
늦은착수
(Lt)
여유일정
(Lt-Et=S)
주일정
(CP)
1 1회분 시나리오 기획완수 0 0 0 *
2 1회분 시나리오 완성 7 7 0 *
3 기술 준비 완료 9 18 9  
4 촬영대본 완성 9 16 7  
5 세트 및 소품준비 완료 14 14 0 *
6 카메라 리허설 완료 19 19 0 *
7 스튜디오 녹화 완료 21 21 0 *
8 편집 완료 24 24 0 *

이때 여유기간이 없는 단계의 여유기간은 음수(-4)로 표시될 것이며, 그 음수일인 4일만큼 일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방송 예정일에 맞추어 프로그램 제작을 끝낼 수 있다. 이때 어떤 단계에서 일정을 단축 시켜야 할 것인지 모두가 협의해서 분석하고 그 때마다 계획일정을 손질하여 모두에게 알려야 한다.

 

22.7.6 활동별 계획일정

앞서 설명된 계획일정의 단계중심은 관리자의 입장에서 계획일정을 활용했으나 활동중심은 현업실행자 중심으로 계획일정을 활용하는 것이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 가장 빠른 작업 완료시점(Earliest Finish Time: Ef)

활동을 중심으로 생각해 어떤 제작 활동기간에서 가장 빠른 작업착수시점(Et)에 착수하여 지연 없이 가장 빨리 마칠 수 있는 예정시점인지 찾아내야 한다. 다음과 같이 가장 빠른 작업 완료 시점을 알아보자!

Ef 선행단계의 Et 작업 소요기간

 

2. 가장 늦은 작업 완료시점(Latest finish time: Lf)

활동을 중심으로 어떤 제작 활동기간에서 아무리 늦어도 완료하지 않으면 안 될 한계기간을 말한다. 즉, Lf 선행단계의 Lt 작업 소요기간

그림 22-8 활동 계획일정의 Ef와 Lf

표 22-8 단계별 종합 계획일정

활동 활 동 내 용 예상기간 Ef Lf S CP
선행단계 후속단계
1 2 1회분 시나리오 작성완료 7 7 7 0 *
2 3 기술 검토 및 준비완료 2 9 9 0 *
2 4 촬영대본 콘티 작성완료 2 9 9 0 *
2 5 무대설치준비완료
- 세트 디자인
- 세트제작
- 소품 준비
7 14 14 0 *
3 6 리허설 준비
- 카메라 조정
- 오디오 준비
- 녹화기 준비
1 10 19 9  
4 6 대사 맞춰보기, 대사 암기 3 12 19 7  
5 6 세트 설치완료
- 내부치장, 소품 배열
5 19 19 0 *
6 7 카메라 리허설
- 조명, 마이크 재검
2 21 21 0 *
7 8 드라마 제작, 종합편집 3 24 24 0 *

위의 표에서 얻어진 *표의 단계별 계획일정을 연결하면 주 일정(CP)이 된다. 이렇게 작성된 결과로 단계별 또는 활동별 종합 계획일정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하여 일정에 맞는 적용으로 프로그램제작이 진행된다.

 

22.8 계획일정의 적용 방법

지금까지 여러 가지 제작의 계획일정을 검토했으나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공통적으로 잘 알고 있는 달력을 참고하여 기획하고 실천한다. 이 달력을 통한 의사소통과 행동이 필요하다. 무엇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먼저 상기해 보자!

▲ 단계일정 관리에 의한 방법

1. 가장 빠른 착수시점: Et(Early Start Time: Earliest Time)

2. 가장 늦은 착수시점: Lt(Late Start Time: Latest Time)

3. 여유기간(餘裕期間): Lt-Et=S(Slack Time)

▲ 활동일정 관리에 의한 방법

1. 가장 빠른 완료 시점 Ef(Earliest Finish Time)

2. 가장 늦은 완료 시점 Lf(Latest Finish Time)

3. 여유기간(餘裕期間): Lf-Ef=S(Slack Time)

위의 단계일정 관리와 활동일정 관리는 어떻게 적요할까? 계획일정에서 차질이 없게 하기 위해 제작의 기획단계에서는 단계일정 관리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실행단계로 제작이 착수되면 활동일정 관리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22.8.1 달력에 의한 계획일정 확인

그 동안 달력에 관계없이 제작일정을 착수일로부터 일정기간을 산정하여 계산하였다. 따라서 우리가 늘 사용하고 있는 달력과 비교하여 확실한 제작업무 일정을 표시하지 않으면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는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약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를 달력에 적용시켜 모든 참가자(Staff 포함)들에게 확인시키고 적용시키는 일정을 준비하지 않으면 일정에 차질이 올 수 있다.

요즈음 우리들의 생활환경에서 토요일, 일요일, 그리고 다른 공휴일에 휴무를 실시하는 직장, 상점이 많기 때문에 환경의 고려 없이 작업을 진해하다가 일의 진척이 안 되는 경우가 많게 된다.

TV방송 일정이 잡혀있고 제작시간이 없다면 공휴일도 제작에 참여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게 준비하려면 휴일에 대한 준비 작업이 필요하고, 휴일수당 등등 비용이 추가될 수밖에 없다. 만약에 휴일이 없는 정상적일 경우, 제작 일수가 모자란다면 야간작업이 실행될 것이다.

 

표 2-6-9 단계별 계획일정 착수시점

단계 단 계 명 빠른착수 늦은착수 S 휴일
Et 월/일 Lt 월/일
1 1회 시나리오 기획 완수 0   0 0 0 11/4,5,11,12,18,19,25,26,
18,19,25,26


12/2,3

2 1회분 시나리오 완성 7 11/1 7 11/1 0
3 기술 준비 완료 9 11/10 18 11/27 9
4 촬영대본 완성 9 11/10 16 11/25 7
5 세트 및 소품준비 완료 14 11/21 14 11/21 0
6 카메라 리허설 완료 19 11/29 19 11/29 0
7 스튜디오 녹화 완료 21 11/30 21 11/30 0
8 편집 완료 24 12/4 24 12/4 0

다행이 제작의 여유 일정이 있어 정상적인 작업이 가능하다면 공휴일을 지키면서 작업이 진행될 것이고 이때 각 단계의 활동기간이 달력에 의해 조정될 것이다. 확실한 제작 일정을 달력에 표시하고, 그것을 토대로 만들어진 활동별 계획일정표에 따라 참여할 모든 사람에게 배포하여야 한다.

일례로 달력과 비교하여 일정을 적용해 본다. 12월 개편을 앞둔 TV방송 프로그램 제작이라고 생각하여 11월 1일부터 착수한다.

전체 제작 일정은 24일이지만 11월 1일 착수하여 정상적으로 제작한다면 12월 4일까지 24일이 소요된 것이다. 제작 중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쉬는 것으로 계산한 것이다. 제작 일정을 대입함으로써 확실한 제작 일정의 계획이 실감된다.

일례로 달력과 비교하여 일정을 적용해 본다. 12월 개편을 앞둔 TV방송 프로그램 제작이라고 생각하여 11월 1일부터 착수한다.

전체 제작 일정은 24일이지만 11월 1일 착수하여 정상적으로 제작한다면 12월 4일까지 24일이 소요된 것이다. 제작 중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쉬는 것으로 계산한 것이다. 제작 일정을 대입함으로써 확실한 제작 일정의 계획이 실감된다.

 

표 22-10 활동별 계획일정 완료시점

활동 제작 활동 내용 예상
기간
빠른종결 늦은종결 여유
기간
공휴일
선행단계 후속단계 Ef 월/일 Lf 월/일
1 2 1회분 시나리오 작성 7 7 11/9 7 11/9 0 11/4,5,11,12,18,19,25,26,18,19,25,26


12/2,3
2 3 기술 검토 및 준비 2 9 11/13 9 11/13 9
2 4 촬영 콘티 작성 2 9 11/13 9 11/13 0


2


5
-세트 디자인
-세트제작
-소품 준비


7
14 11/20 14 11/20 0


3


6
-카메라 조정
-오디오 준비
-녹화기 준비


1
10 11/14 19 11/27 9
4 6 -대사 맞춰보기
-대사 암기
3 12 11/16 19 11/27 7
5 6 -세트 설치
-내부치장, 소품배열
5 19 11/27 19 11/27 0


6


7
-카메라 리허설
-조명, 마이크재검
-shooting
2 21 11/29 21 11/29 0
7 8 종합 편집 3 24 12/4 24 12/4 0

 

22.8.8.2 계획일정의 실천과 평가 관리

앞서 여러 단계에 따라서 제작에 대한 일정이 결정되면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살아서 움직이는 계획과 실천이 되도록 해야 한다. 실행에 옮기면서 발생하는 여건에 따라 계속적인 계획 일정이 수정되고 즉시 각자 담당하고 있는 참여자(스텝 포함)들에게 충분히 전달되고 인식시켜야 한다.

 

1. 검토대상 일정의 분석

앞서 언급했지만 여유기간이 없는 활동들을 연결하면 주 일정(CP)이 된다. 이 일정이 제작 일정 중 가장 짧은 빡빡한 일정이다. 이 주 일정을 검토대상으로 면밀히 검토하여 시간을 단축해 간다면 여유가 없던 일정에서 여유가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여유가 있던 일정에서 여유가 없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모든 제작참여자에게 주지시켜야 한다.

각 단계마다 일정 내에 제작을 위한 작업이 완수될 수 있는지 확률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이 확률적인 판단방법은 생략한다. 또한 제작에는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항상 경제원칙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

제작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주 일정의 활동 중에서 어느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주 일정 중에는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일정이 있고 적게 소요되는 일정이 있다. 비용이 많이 필요한 일정을 단축시키면 경제적 비용이 추가해야할 일이 발생할 수 있다.

 

2. 주위 환경에 대한 적응

우리가 계획을 아무리 잘 만들었다 해도 주위 환경이 일정을 그르칠 수 있다. 기후, 날씨, 천재지변 등의 자연환경과 교통사고, 화재, 출연자의 질환 등은 물론 노조파업, 인위적인 방해 등등이 항시 있게 마련이다.

또한 과거 습성에서 새로운 제도나 방법을 도입할 경우 거부반응이 일어난다. 위에서 제시한 계획일정에 거부반응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해서 과거에 사용하던 간트 도법을 병행시켜 준다. 다만 새롭게 계획 일정으로 정해진 결과를 기준으로 간트 도법을 실행해 본다. 단계별 또는 활동별 계획일정을 간트 도법으로 표시해서 기존의 사용자를 설득할 수 있다.

➀ 단계 중심의 계획일정인 Et와 Lt에 의한 간트 도법 적용

➁ 활동 중심의 계획일정인 Ef와 Lf에 의한 간트 도법 적용

위의 2가지를 달력의 월일에 부합되도록 차트를 준비한다.

 

3. 비용측정 및 관리

예산은 기획단계에서 이미 책정됐으나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각 활동별비용을 검토하고 전체 예산 범위 내에서 활동별예산을 책정한다.

각 활동별예산의 가감의 범위가 확실히 들어나고 제작 기간을 단축할 경우 많은 참고가 될 수 있다. 활동 중심의 세밀한 계획일정을 분석할수록 예산에 대한 절감방법이 표출될 수 있다.

 

표 22-11 활동일정의 예산

활동 내 용 예상기간(te) 비 용(만원)
선행단계 후속단계
1 2 1회분 시나리오 제작
배역 섭외
7일 3,000
2 3 기술 준비 작업 2일  
2 4 콘티 제작 작업 2일  
2 5 세트 디자인, 대도구 설치,
조명설치, 소도구 배치,
의상 준비
7일 2,000
3 6 카메라 준비, 음향준비,
VCR 준비
1일 1,000
4 6 대사 맞춰보기,
대사 암기
3일  
5 6 소도구 배치, 세트,
의상 등의 고증, 조명설치
5일 200
6 7 리허설, 조명,
마이크 등 수정 작업
2일  
7 8 음악, 효과, 타이틀,
문자 등 편집 작업
3일 1,000
    예산합계   7,200

22.9 슈팅(Shooting) 실행

TV방송의 프로그램 촬영 작업(Shooting)은 감독이나 PD에 따라서 진행방법에 차이가 난다. Shooting하기 직전에 한 Shot의 리허설을 한 후 촬영에 들어가기도 하고, 한 Scene을 전부 리허설한 후 촬영하기도 한다. Scene By Scene으로 촬영할 때는 시작할 때마다 앞에 슬레이트(Slate)를 이용해 촬영될 Scene 번호, 날짜, 다시 재촬영한 경우 테이크 번호(Take Number) 등을 표시하여 후반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수록한다.

 

22.9.1 촬영 중 주의사항

촬영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나면 Shooting에 들어가 영상과 음향을 녹화한다. 이때 여러 가지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이상이 없어야 한다.

 

점검사항을 확인한다면

1. 카메라, 오디오, 조명, 세트, 소품, 의상이 정확히 준비됐는지 확인하고 사고예방에 대한 안전점검이 완료되면 연기자를 투입한다.

2. 연출자의 지시에 연기자의 문제점은 없는지 확인한다.

3. 부조정실에서 Shooting되는 동안 연출자는 Monitor 확인과 영상과 음향의 기술적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4. 녹화된 결과물의 처리 점검한다.

5. 촬영 후 모든 뒤처리에서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