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시스템운용과 영상제작

08. TV방송제작의 기본적 영상문법(5)

정구언 교수 2021. 5. 8. 06:07

8.5.2 카메라의 삼각배치

앞서 여러 번 강조한 바와 같이 카메라의 샷은 인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주위 환경은 부수적이다. 피사체 간의 대화축이 형성되면 전면에 삼각형 형태를 이루고 카메라 위치를 선정하게 되는 기본배치는 인물을 중심으로 시선 방향의 양쪽에 2대의 카메라와 전면에 1대의 카메라를 배치한다.

이러한 삼각배치에는 TV방송 스튜디오에서 3대의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할 때 흔히 사용되는 삼각배치 방법이다. 삼각으로 배치한 카메라의 시점을 결정하는 것은 사람의 관심을 가장 많이 갖게 하는 시선방향에 있다.

얼굴은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의 눈이 주는 관심 축을 형성하는 방향에 중점적인 샷을 구성해야 하고 몸의 자세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몸을 굽히거나 등을 돌리거나 기대는 행동은 부수적이고, 얼굴의 시선을 어떻게 취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아래에서 기본 카메라의 삼각배치 방법을 알아보자! 1, 2, 3의 위치에 카메라를 배치하고 A, B 두 남녀의 대화를 중심으로 잡아 본다. 위치 1번과 3번 사이에서 얻어지는 2사람의 시선이 이루는 축(Vector Line)이 형성된다.

 

1.   두 인물의 바깥쪽에 위치한 삼각배치

일반적으로 카메라를 인물들의 외곽으로 넓혀 놓고 상대방의 머리 뒷부분에서 리버스 샷(Reverse Shot)으로 잡을 수 있는 형태로 2대의 카메라를 배치하고 시선과 평행한 위치에 카메라를 배치한다.

카메라의 삼각형 배열로 여러 가지 형태의 변형을 추구하는 것은 좋지만 한 신(scene)에서 많은 변화의 앵글은 통일성을 잃기 쉽고 난해한 표현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그림 8-27 카메라의 기본적 삼각배치

 

그림 8-28 카메라 1번에서 A를 걸친 B의 인물 중심 샷

 

그림 8-29 카메라 2번에서 A, B 함께한 2 샷

 

그림 8-30 카메라 3번에서 B를 걸친 A의 인물 중심 샷

 

특히 각도의 변화보다 영상화면 구성에 의한 강조방법을 잘 익혀 활용하는 것이 좋다. 구성에서 인물을 강조하려면 카메라를 향하고 있는 인물에 화면공간의 2분의 1이 좀 넘게 화면을 할당하고, 2분의 1이 좀 적게 등을 돌리고 있는 인물에게 할당하는 구도다.

때로는 카메라의 초점심도를 얕게 해서 이야기를 듣고 있는 쪽을 약간 흐리게 처리한다면 말하고 있는 인물이 더 강하게 강조될 수 있다.

 

2. 시각적 강조의 구도 잡기

클로즈 샷, 버스트 샷을 활용하여 2 Shot을 잡을 경우 카메라가 두 인물의 대립된 시선 축(Vector Line)을 중심으로 밖에서 어깨를 걸치는 2 Shot에서 인물을 강조하기 위해 전면을 향하고 있는 인물에게 화면의 를 주고, 나머지 은 등을 보이고 있는 인물에 할당한다.

그림 8-31 전면을 향한 인물에 을 할당

 

다음은 영상화면을 3등분하여 어깨에 걸리는 인물에 화면의 을 배정하고 전면을 향한 인물에 화면의 을 중앙에 두며 나머지 화면의 은 전면을 향한 인물의 뒤에 잘 어울리는 배경 을 배정한 샷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림 8-32  전면을 향한 인물, 후면의 인물, 배경에 씩 할당

 

1 Shot일 경우 인물을 전체 화면의 에 놓고 나머지 부분은 배경을 활용하는 강조방법도 있다.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위해서 클로즈업 샷을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림 8-33 전면을 향한 인물에 , 배경에 배정

 

3. 한 사람의 구도

한 사람이 등장해야 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대화의 대상이 없고 혼자서 독백하든가 혼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될 경우의 구도는 그 인물의 시선 방향이 시각적 표현을 좌우한다. 관심을 나타내는 시선축이 확립되게 되면 카메라의 위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몸의 움직임이 거의 180°이상으로 돌아갈 때는 인물의 좌우 축 선상에 배치해야 하고, 몸의 움직임이 90°미만일 경우 인물의 앞뒤를 잇는 축 상에서 한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주의할 것은 한 인물의 양쪽에서 계속되는 샷이 완전 상반된 시선 방향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4. 세 사람의 구도, 여러 사람의 구도

세 사람이 있을 때의 인물의 배치는 직선 배치, 직각 배치, L자와 같이 배치, 삼각 배치 등이 있다. 따라서 카메라의 배치도 인물의 배치와 상관되어 배치된다. 가운데 인물을 중심으로 두 사람이 리버스 샷(Reverse Shot)으로 잡힌다. 만약에 세 사람이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있다면 중심인물과 두 사람의 샷이 오히려 자연스러울 수 있다.

삼각형의 인물 배치를 중심으로 원형을 그리며 카메라가 이동하면서 차례로 이야기의 중심인물을 포착하는 방법도 자연스럽다. 여러 사람의 등장은 대화의 리더가 있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회자의 역할이 있고, 한 인물에서 다른 인물로 대화가 옮겨 가면서 진행된다.

이때는 공통적인 시축(視軸)이 형성되어 카메라를 같은 시축 상에 두고 교대로 인터컷(Inter Cut)하는 방법도 좋고, 그룹 샷과 클로즈 샷을 교체 사용하면서 대화의 이동 상황에 따라 재설정해야 한다.

그룹의 분할인 경우 한 인물과 그룹 전체와의 구분,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 경우,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진 경우가 있는데 어떤 경우든 시퀀스(Sequence)의 첫머리에 상황을 설정하는 샷이 필요하고 대화의 중간 중간에 반복하여 상황 설정이 잡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