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시스템운용과 영상제작

21. TV방송영상의 제작과정(1)

정구언 교수 2022. 1. 17. 10:09

TV방송의 영상제작 기획은 목적, 대상, 성격, 방향, 정략, 예산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세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좋은 프로그램제작을 할 수 없다. 기획이 TV방송 영상제작의 근본적 요체이지만 기획이 잘됐다고 영상제작이 100%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획이 없다면 영상제작의 시도조차 할 수 없다.

TV방송 영상제작에서 성공으로 이끄는 길은 준비단계인 기획의 철저함에 있다. 시작이 반이라고 기획이 참신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다. 호랑이를 그리려다 비록 고양이를 그리게 될 수 있는 것도 기획의 결과이다. 호랑이를 그리려는 기획이 없다면 고양이도 그릴 수 없다는 의미도 된다.

 

21.1 영화영상과 TV방송영상

영화 영상이나 TV방송 영상은 모두가 같은 영상과 음향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영화 영상과 TV방송 영상을 제작함에 있어 차이점이 없는 것 같지만 다른 점이 많다. 어떤 영역의 영상을 제작할 것인가에 따라서 두 영상의 표현과 제작과정에서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특징에 따라 접근방식을 달리해야 한다.

 

21.1.1 영화(Film)와 TV방송 영상(Video)의 차이점

역사적으로 영상분야에서 영화(映畫)가 먼저 탄생하고, TV방송 영상은 50여 년쯤 뒤에 탄생했지만 사람들에게 영상을 통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데는 공통점이 있다. TV방송 영상의 제작이 영화제작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접근방식에서 적지 않은 차이점을 발견한다.

 

1. 영상의 형성 차이점

영화 영상은 광학적인 촬영에서 필름(Film)을 매개체로 빛을 투사하는 광학적 처리방식으로 영상이 형성되고 있지만, TV방송 영상은 촬영부터 비디오(Video)를 통한 광학적인 영상을 전자적인 처리방식으로 표현된다.

 

2. 영상표현 경향의 차이점

영화 영상이 픽션(Fiction)적인 형태로 인위적이고 가공적 성격이 강한 반면, TV방송 영상은 사실적이고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중심을 두고 표현된다. 영화 영상이 꿈의 세계로 이끌어 간다면 TV방송 영상은 현실세계를 수용하는 경향이 많다.

 

3. 영상 화면구도의 차이점

영화 영상이 큰 스크린에 따른 영상을 확산적 구도로 표현한다면 TV방송 영상은 보다 작은 TV화면으로 형성된다. 일반적으로 TV방송 영상이 HDTV, UHDTV로 발전하면서 영상화면의 크기도 많이 커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영화 스크린을 따라가기에는 역 부족이다. 영화 영상의 시야가 전체적으로 넓게 확산된 표현의 구도라면 TV방송 영상은 작은 화면 가운데로 중심적 구도를 활용할 수밖에 없다.

 

4. 영상의 내용 전달 방법

영화 영상이 화면 중심적인 의사를 전달한다면, TV방송 영상은 언어 중심적 의사전달이 강하다. 영화 영상이 화면에서 주는 웅장함과 박진감, 화려함을 맛볼 수 있다면 TV방송 영상은 이러한 스펙터클하고 다이내믹한 감동적 느낌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

5. 영상의 전개와 추구 방향의 차이점

영화 영상은 동적인 변화가 중심이 돼서 외면적으로 화려하고 박진감 있게 활발히 전개되지만, TV방송 영상은 정적인 변화가 많고 내면적이며 차분한 분위기로 전개된다. 또한 윤리성, 도덕성에서 보면 영화 영상은 관대한 편이지만, TV방송 영상은 관대할 수 없고 제약적 요소가 많다.

 

6. 영상의 조명과 질감의 차이점

영화 영상은 Shot에 따라 개별적으로 조명을 세밀하게 할 수 있으나 TV방송 영상은 여러 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동원될 수 있어 종합적 조명방법으로 제작해야 한다. 영상의 질감을 좌우하는 Contrast에서 Film이 100단계까지 표현될 수 있다면 Video는 30∼40여 단계밖에 표현이 안 되어 영상의 질감에서 차이가 많다.

 

7. 영상 도입단계의 차이점

영화의 도입부분과 끝부분이 내용을 설명하는 Long Shot으로 많은 시간이 할애(割愛)되는 경향이 보통이다. 그러나 TV방송 영상은 화면이 작은 관계로 이러한 Long Shot의 시작과 끝은 그 의미가 퇴색되기 때문에 바로 Midium Shot이나 Bust Shot으로 도입과 끝 부분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많다.

 

8. 영상 전개방식의 차이점

영화 영상이 연역적 접근 방식으로 일반적 사실에서 구체적 사실로 점점 타이트한 Close Up Shot으로 큰 에너지를 느끼게 한다. 반면 TV방송 영상은 화면이 작아서 구체적인 사실에서 일반적인 사실로 전개되는 귀납적 접근방식이 많다.

 

9. 물리적 제작과정의 차이점

영화 영상의 제작과정과 TV방송 영상의 제작과정이 비슷할 것 같으면서도 매우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필름에 의한 영화 영상은 촬영해서 현상하고 편집하여 완성시키는데 많은 시간이 요한다. 그러나 TV영상은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과 동시에 확인되고 필요하면 편집까지 동시에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물론 요즈음 HD, UHD, 8K 이상의 비디오카메라 개발로 영화에 근접하는 영상화질을 갖출 수 있기도 하다.

 

10. 시청환경 및 기타 차이점

영화는 특정한 장소, 즉 영화관에서 관람하지만, TV방송 영상은 거실 또는 안방에서 시청하게 되고, 영화가 국한된 일부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TV방송 영상은 가족들이 함께 시청하게 된다.

그리고 영화는 시작에서 흥미를 잘 느끼지 못해도 별 문제가 없지만 TV방송 영상은 5분 내에 흥미를 얻지 못하면 채널이 바뀔 수 있다. 영화를 관람하는데 주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지만 TV방송 영상은 시청자 다수의 관심사와 일치해야 한다. 영화는 관람하는데 스크린의 몰입성이 강하지만, TV방송 영상은 개방돼 있어 몰입성이 약해진다.

 

11. 방영(放映) 실행의 차이점

영화는 현장에서 직접 생방송을 물리적으로 할 수 없지만, TV방송은 언제나 사실적 사건사고의 생방송을 할 수 있다. 생방송은 녹화방송과 달리 시청자의 흥미를 극대화 할 수 있다.

▲ 영화필름에 비해 TV방송 영상의 특징 정리

1. 카메라에서 확인되는 영상을 즉시 녹화하고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 촬영과 동시에 편집까지 처리하여 완성시간을 단축할 수도 있다.

3. 영상전환(컷, 디졸브, 와이프 등)이 전기적으로 즉시 다양하고 쉽게 이루어진다.

4. 크로마키, 문자 삽입, 특수효과 등 즉시 영상합성 처리를 할 수 있다.

5. TV 영상은 속보성, 기동성, 효율성, 편리성 등도 있지만 경제성이 크다. 영상을 기록하는데 사용되는 SSD나 Memory Card는 지워서 즉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재활용 면에서 경제적이다.

6. TV방송 영상을 수록하고, 편집하는 매체가 SSD, Hard Disk나 Memory Card 등에 녹화해서 논리니어 편집으로 다양하고 신속한 편집은 물론 화질의 보존성이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