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시스템운용과 영상제작

21. TV방송영상의 제작과정(2)

정구언 교수 2022. 1. 18. 08:59

21.2 TV방송 영상제작 기획

성공적인 기획은 목적이 뚜렷해야 된다. 무엇 때문에,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표현해야 할지 필요성이 구체적으로 제기돼야 기획이 충실해진다. 이러한 제작기획이 충실하지 못하면 제작 중 제작방향이 바뀔 수 있다.

우연의 일치로 제작결과가 좋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실패할 확률이 커진다. 처음에 일반적(General)이고 포괄적인 기획을 세우고, 다음 세밀(Detail)한 기획으로 발전시키는 2단계가 꼭 필요하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떤 사업을 시행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기획이다. 기획에는 장기기획, 중기기획, 단기기획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간단한 작업이라면 단기기획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다. TV방송 영상제작은 장기적인 기획으로부터 단기기획까지 그 제작의 규모나 질에 따라서 접근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TV방송 프로그램 제작기획 또한 다양하다. 양질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소재와 주제를 정하고, 형식과 내용에 따라서 구체화시키고 창의력과 창조적 기획으로부터 출발한다.

 

21.2.1 기획의도의 설득력과 공감

TV방송 프로그램제작의 필요성과 효과를 기획의도에서 잘 표현해야 설득력을 갖는다. 아무리 좋은 제안과 기획이 잘돼 있어도 제작 결정권자를 이해시키지 못한다면 채택되지 못한다. 기획 의도는 충실한 자료와 명확한 분석, 예리한 판단과 공감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기존작품과 차별성을 부각시켜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21.2.2 기획단계의 고려사항

아무리 훌륭한 주제와 기획이라도 제작환경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채택될 수 없다. 과대한 비용, 사회적 갈등, 시청대상의 협소 등등 고려할 사항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1. 시청대상의 분석

2. 제작비용의 한계

3. 기존방송이나 지난 프로그램과의 유사성 유무

4. 사회적 갈등의 대상 여부

5. 제작하는 계절, 시기, 환경에 따른 문제점 파악

 

21.2.3 기획안 작성

TV방송 제작기획을 일목요연하게 검토하고 채택된 것은 서류로서 보관할 수 있는 기획안이 작성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내용을 함축하고, 상징성이 강한 제목, 방송이나 상영의 시기, 형식, 기획의도 등을 비롯한 주요내용을 작성한다.

1. 제목

2. 방송(상영) 일시

3. 기획의도

4. 기대효과

5. 제작형식과 방향

6. 주요 구성내용

7. 출연 주인공의 특징

8. 제작 횟수와 예산 등

 

21.3 슈팅(Shooting)실행 준비

기획이 완성돼서 제작단계로 이행되면서 Shooting에 앞서 행해야 될 것이 많다. 도입부분을 어떻게 시작할까? 전개는 어떻게 끌고 갈까? 절정, 종결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물론 작가와 상의할 일이지만 감독으로서 표현할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이 또한 크게 보면 기획의 연장으로 볼 수도 있다.

 

21.3.1 도입 부분

우리가 자주 말하는 기승전결(起承轉結)의 기(起)에 해당된다. TV방송 제작의 도입부분이 매우 중요시된다. 우리 속담에 "시작이 좋아야 끝이 좋다."고 하지 않는가?

1. 영상 도입부의 첫 장면이 좋아야 한다. 즉 시작이 좋아야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호기심이 유발된다. 사건이 일어나는 때와 장소, 등장인물, 작품의 성격, 갈등의 요소를 조금씩 양파 껍질을 벗기듯이 호기심을 자극하는 순발력으로 전개해야 한다.

2. 시작 5분이 중요하다. 연극이나 영화와 달리 TV방송 영상은 시작에서 5분 사이에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지 못하면 채널이 돌아갈 수 있다.

3. 인물의 등장에서 영화 영상이 Long Shot으로 첫 장면에서 배경을 중심으로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TV방송 영상은 확실한 인물중심으로 시작되는 것이 좋다.

4. 매력적인 주인공의 등장이 필요하다. 우리의 마음을 동요시킬 수 있는 매력적 인물이 처음부터 등장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영화나 드라마의 제목보다 등장하는 주연배우가 누구인지 찾는 것은 주연배우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품질이 좌우됨을 시청자가 잘 알기 때문이다.

5. 긴장감의 유발이 필요하다. 너무 시간을 끌지 말고 갈등이 있는 내용을 바로 전개하는 것이 좋다. 기습적으로 사건을 터뜨려 놓고 설명은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21.3.2 전개 부분

기승전결(起承轉結)의 승(承)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클라이맥스를 향하여 다가가는 과정이다.

1. 재미와 흥미 유발

2. 갈등의 증폭

① 인간과 인간: 대립되는 인간관계의 세력(악과 선의 대조 등)

② 인간과 자연: 자연과의 조화와 대립

③ 인간과 사회: 개인과 사회, 집단과 사회의 대립

④ 자기 자신의 갈등: 감정과 의지의 갈등, 투쟁, 충돌

⑤ 시청자의 혼란과 위기의식의 고조

3. 서스펜스의 활용: 아슬아슬, 공포, 모험, 추리 등

① 암시, 적수, 양자택일, 예기하지 못한 사건 등

4. 불안정 심리 자극

① 완벽한 처리보다 냄새가 풍기는 불안전한 처리

② 족쇄를 벗어날 수 없는 전개

5. 드라마틱한 아이러니(Dramatic Irony)

① 시청자는 알고 등장인물은 모르게 전개시키는 수단 등

6. 최후의 카드 준비

① 사건의 미로와 지름길의 조화

 

21.3.3 절정 부분

기승전결(起承轉結)의 전(轉)에 해당한다. 종결 단계에 앞서 내용의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면서 불안을 고조시킨다.

1. 진실의 순간

① Happy Ending이나 비극적 마감으로 진실의 순간선택: 양자택일

2. 논리성과 필연성의 귀결

① 우연한 문제 해결은 논리성이 약하다.

3. 클라이맥스의 내면과 외면

① 클라이맥스의 변화된 영상과 내면적인 인물의 심리적 표현

4. 사건의 초점으로 수렴하는 내용전개

5. 말보다 행동에 의한 감동표현

 

21.3.4 종결 부분

기승전결(起承轉結)의 결(結)에 해당된다.

1. 테마의 정착이다

① 급격히 냉각시킨다.

② 마무리 작업: 작가가 그리려는 결론으로 귀결

2. 여운을 남긴다.

① 모든 것의 해답을 주지 않고 시청자의 판단에 맡긴다.

② 아쉬움, 안타까움, 동정, 연민으로

3. 마지막 영상장면

① 영원히 간직될 수 있는 여운

② 마지막 영상장면이 뇌리에 박히게

 

21.3.5 대본제작 작업과정

TV방송 드라마 등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대본의 준비에서 많은 작업단계가 필요하다. 어떤 경우 생략될 수도 있지만 시나리오를 구성하면서 작가와 제작자, 감독 간에 이견이 있을 수 있고, 제작자의 아이디어어가 최종적 완성을 위한 여러 단계와 수정작업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촬영이 시작되면 작가의 활동범위는 좁아지고 감독, 제작자, 배우 등의 영향력이 커지게 될 수 있다.

1. 대본은 shot과 Scene과 Sequence로 구성된다. 대본의 내용은 잘게 나누어져 영상과 음향으로 생명력을 얻고 살아있는 생명체가 된다. 작가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움직여야 되는지 제작자나 감독을 설득하기 위해 스토리의 개념(Concept)을 간략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2. 제작될 Scene의 수와 Outline을 간단히 순서대로 정리하여 줄거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전개과정을 기술한다.

3. 최종적으로 배우의 동작이나 대사는 물론 무대장치, 소품까지 Scene을 기준으로 자세하게 기술한다. 이 과정에서 작가의 모든 집필과정은 끝나게 된다.

4. 대본은 촬영대본으로 감독의 손에서 작업이 시작된다. 감독은 카메라의 구도, 연기자의 연기, 대사, 음향, 세트(Sets)까지 Shot이나 Scene의 연결방법 등 기술적인 정보를 제시함은 물론 비용과 시간절약의 정보까지도 제공해야 한다.

5. 더욱 세밀한 촬영을 위하여 Story board 작업으로 진행시킬 수도 있다. 연속되는 드라마 같으면 Story board까지 필요로 하지 않겠지만 때로는 Story board까지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이렇게 준비해도 현장의 상황이나 연기자의 연기에서 추가로 검토해야 할 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수정할 수밖에 없다. 예상외로 비용이 추가돼야 하든가?, 촬영 조건이 안 된다든가 등이 돌출될 수 있다.

 

21.3.6 촬영 분석

대본이 완성되면서 촬영의 사전작업, 촬영 작업, 촬영의 후반작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세분화하고 분석한다. 대본에 등장하는 Scene과 관련된 장소, 조명, 배우, 세트, 분장, 의상, 소품, 엑스트라, 촬영장비, 특수효과 등등을 준하고, 촬영 작업 후에 철수하기까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을 사전에 분석 검토하여야 한다.

배역의 List, 장소의 List, 의상의 List, 보조 장비 List 등이 어떤 Scene에 중복 되는가 검토하여 Scene By Scene으로 촬영이 필요한지 검토해야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촬영 조건 분석으로 주연배우의 스케줄, 장소의 제약, 시간제약, 특수 장비 사용제약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21.3.7 배역결정 과정

일반적으로 배역의 결정은 프로그램의 생명이다. 잘못된 배역은 돌이킬 수 없다. 다른 엑스트라 연기자는 중간에 바뀔 수도 있지만 주역을 비롯한 연기자는 수시로 바꿀 수 없다. 배역 결정에서 감독은 물론 제작자, 작가 등과 상의해서 결정되지만 주도권은 상대적이다. 때로는 제작자, 때로는 작가, 때로는 감독 등으로 실권이 결정된다. 전반적인 실권이 누구에게 있는가는 늘 상대적 우위에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기 쉽다.

 

21.3.8 야외제작 관리

TV방송 프로그램의 장르(Genre)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TV방송 드라마는 TV방송 스튜디오 제작에 만족하지 않고 야외제작 부분이 많을 수 있다. 모든 Scene의 스튜디오 제작은 계절이나 기후, 밤낮 등의 제약을 받지 않을 뿐더러 통제하기 쉽고 여러 제작환경이 편리하다. 그러나 야외제작은 어려운 제약조건이 많아 환경의 다양성이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프로그램의 3대 요소는 사건, 장소, 시간인데 사건은 장소와 시간의 배경에서 시작된다. 그만큼 장소의 중요함을 TV방송 스튜디오 내로 국한시키는 것은 TV방송 프로그램제작의 한계를 수반할 수 있다.

▲ 야외제작의 준비 사항을 검토

1. 장소의 선정: 프로그램의 성격과 일치 여부, 이동시간, 촬영환경 등을 고려

2. 자연환경과 야외 세트의 위치, 크기, 구조

3. 동시녹음 여부

4. 조명 관계

5. 카메라의 동원 숫자 결정

6. 편집시의 영상전환, 영상합성의 필요성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