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의 디지털 영상특수효과(Digital Video Effects)는 이미 만들어진 어떤 영상자료를 받아 영상의 특수효과를 시각적으로 첨가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다시 말하여 2차원인 X, Y축으로 이루어진 영상평면에 Z축을 부가하여 마치 3차원적인 영상처리를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다. 그래서 여러 가지 영상자료를 받아 변화를 가하여 새로운 느낌을 부가하는 역할을 해내고 있다.
3차원적 처리가 행해지지만 Z축의 어떤 깊이(두께)를 줄 수는 없지만 시각적 효과는 가해질 수 있다. 더 자세히 말하면 평면영상을 3차원적으로 처리하지만 Z축의 원근 처리로 축소와 확대가 일어난다. 이런 영상처리는 실질적인 3차원처리와는 좀 다르다.
어떤 디지털 영상이 입력되면 그 영상을 픽셀(Pixel)단위로 계산하여 화면의 변화를 실행한다. 이때 정지화면은 물론 움직이는 영상화면을 실시간(Real Time)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큰 특징을 갖고 있다.
디지털 영상특수효과 장비는 3차원적인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2차원 영상을 처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그 자체적으로 비디오를 생성해 내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외부에서 오직 받아들여진 영상에 한해서 여러 가지 변화를 창조해 낼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대개의 경우 D.V.E 1채널당 2개의 입력신호를 받아 통합해 앞뒤의 비디오( Video)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자주 사용되는 D.V.E 의키 신호(Key Signal)를 생성해 영상의 크기와 모양을 같게 자체적으로 만들어 내부키(Internal Key)와 외부키(External Key)를 모두 수용할 수 있다.
물론 외부 키를 사용할 경우 Fill Video와 Key 신호를 동시에 받아 입력시켜 배경과 합성하는 특징도 있다. 주로 스위처의 배경화면을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오늘날 비디오 스위처(VMU)의 발달로 D.V.E.기능의 대부분을 포함시킨 DME(Digital Multi Effects)기능이 갖추어져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D.V.E.가 사용되지 않는다.
15.1 영상효과(Video Effects)
디지털 영상 특수효과(D.V.E.)장치는 제작회사와 모델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다. 디지털 영상 특수효과의 종류에 따라서 그 우수성이 분별되고 있어 매우 다양한 효과가 계속 창조되고 있다. 사용방법 또한 복잡한 방법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디지털 영상 특수효과를 살펴본다면 앞서 설명한 기본적인 것으로 화면의 크기, 위치, 움직임의 방향, 화면의 상태와 형태변환 과정의 효과 등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미 만들어진 영상을 받아 새롭게 조정하여 영상 특수효과를 제공하는 방법을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15.1.1 기본적 변환효과
1. 영상화면의 위치변환Place)
2. 영상화면의 크기변환(Size)
3. 영상화면 축의 변환(Axis)
4. 영상화면의 회전 변환(Rotate)
5. 영상화면의 가장자리 변환(Crop)
6. 영상화면의 원근감 주기(Perspective)
7. 영상화면의 외부 잘라내기(Clip)
15.1.2 영상 이미지변환 효과(Image Effects)
1. Posterization, Solarization, 색상(Tint) 변환
2. 화면 모자이크(Mosaic)
3. 화면 선명도 흐리기(Defocus)
4. 영상의 비틀림 형태 변환(Skew)
15.1.3 외곽 틀 변환 효과(border effects)
1. 갓(Border 또는 Edge)의 두께주기 변환
2. 컬러(Luminance, Hue, Saturation) 변환 조정
3. 화면 Edge의 Hardness와 Softness 변환 조정
15.1.4 정지 효과(Freeze Effects)
동영상화면의 일시정지를 위한 처리로 Frame Mode 또는 Field Mode 사용한다. 비월주사방식인 경우 Frame Mode 영상이 느리게 움직이는 경우 Freeze시켜도 별문제 없지만 빨리 움직이는 영상을 Freeze시키면 2 Field 간에 어긋나는 현상으로 매우 떨리는 상태가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때는 Field Mode로 Freeze시켜야 하는데 영상화질이 반감되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 동영상화면 정지방법
1. Frame Mode 정지효과
2. Field Mode 정지효과
15.1.5 기 타
1. 특수 형태변환, Linear Key 처리 등
2. 그림자 넣기(Shadow): Drop Shadow, Solid Shadow 등 만들어 추가하기
3. 둥글게 말기(Wrap)
4. 실린더 형태로 말기(Band)
5. 물결 형태(Ripple)
6. 책장 넘기기(Page Turn)
7. 분쇄하기(Sparkle)
8. 많은 동일한 영상 나누어 생성(Multi-picture)
9. 불꽃(Flame), 꼬리 끌기(Tail), Smear 등등
10. 형태 만들기: 종이비행기, 항아리, 원뿔, 6면체 등등
11. 몽타주(Montage): 이동 영상의 중첩, 잔상(Tail), 섬광(Sparkle)
▲ 좀 더 구체적인 특징
1. 2개 또는 3개의 비디오를 동시에 입력시켜 동시에 앞, 뒤 다른 영상화면을 만들거나 6면체로 만들어 3차원적 구성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동적인 영상이나 특수효과처리 중에 정지(Freeze)시킬 수 있다.
3. 입력되는 비디오를 뒤집을 수 있다(Inversion)
4. 외부 키 신호(External Key Signal)와 Fill Video를 동시에 받아 Background 영상과 영상합성을 시킬 수 있다.
5. 입력되는 비디오를 여러 형태(Pattern)로 와이프(Wipe)시킬 수 있다.
6. 입력된 비디오의 컬러를 변경시킬 수 있다(Color Correction)
7. 영상화면의 픽셀크기를 결정하여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모자이크(Mosaic)처리 시킬 수 있다.
8. 입력된 비디오의 윤곽을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살짝 초점을 흐려지게 할 수 있다(Defocus)
9. 하나의 영상화면의 입력신호를 동일한 작은 영상화면으로 여러 개로 복사하여 표출할 수 있다(Multi-picture)
10. 영상화면이 좌우로 뒤틀리는 효과를 낼 수 있다(Skew)
11. 영상화면의 수평과 수직 비율을 다르게 변화할 수 있다(Aspect)
12. 영상화면 속에 또 다른 영상을 생성한다(Picture in Picture)
13. 영상화면의 갓에 각종 컬러의 틀을 만들어 줄 수 있다(Border)
14. 입력되는 영상화면을 3차원적인 처리를 위하여 X, Y, Z축(Axis)의 이전(移轉)과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킬 수 있어 영상을 원근감 있게 처리하거나 영상화면을 뒤집는 등 여러 가지의 다변화를 모색할 수 있다. 이때 X, Y, Z에 대한 축의 중심이 형성되고 이 축을 중심으로 축소, 확대, 회전 등을 조정함으로써 또 다른 영상화면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도 있다.
15. 위의 설명은 1채널(Channel)에 대한 설명이었지만 2내지 3채널을 수용해 조합함으로서 여러 형태의 모양(Shape)을 생성한다. 만약 3채널을 사용하면 6면체의 입체모양 형태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16. 그 외에 Light의 효과를 줄 수 있는 장비도 개발되어 훨씬 사실적인 입체 효과 등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17. 어떤 평면영상을 입체(비행기, 화병 등등)로 변형시켜주는 여러 가지의 정해진 형태 외에도 사용자가 어떤 형태로든 영상을 변형시킬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장비도 있고, 입체 형태의 영상을 리얼 타임으로 화면에 매핑(Mapping)할 수 있는 특징도 있다.
그 이외도 제작회사의 장비특징에 따라서 많은 영상효과를 가지고 있다. D.V.E.장치의 가장 큰 매력은 움직이는 동적인 영상의 처리결과도 얻을 수 있다는데 특징이 있다.
'TV방송 시스템운용과 영상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TV방송의 컴퓨터그래픽스 활용(1) (0) | 2021.10.09 |
---|---|
15. TV방송의 영상특수효과(D.V.E.)(2) (0) | 2021.10.06 |
14. TV방송 영상과 조명 (0) | 2021.09.28 |
13. TV방송용 문자발생기(1) (0) | 2021.09.06 |
12. TV방송의 음향(Sounds)(3) (0) | 2021.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