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시스템운용과 영상제작

19. TV방송의 미학적 표현(4)

정구언 교수 2021. 12. 20. 05:36

19.12 영상에서 제스처(Gesture)의 표현

연기자의 제스처(Gesture)에 의한 영상 표현방법이 백 마디의 대사보다 더 많은 흥미와 감동을 줄 수 있다. 영화영상에서 표정이나 동작으로 심리적 표현을 셔레이드(Charade)라고 한다. 벙어리 짓으로 내용을 맞추는 놀이가 셔레이드다.

무성영화시절 아직 사람의 음성(Voice)을 담지 못하고 메시지 전달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영상을 통해서 인간의 심층심리의 표현이나 감정전달에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동원하게 된다. 이러한 약점들을 해결하고 보안하기 위하여 시각적인 표현방법을 극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표현영역을 창출해 낼 수 있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탄생된 것이 셔레이드(Charade)다.

다시 말해서 직설적인 언어를 동원하지 않고 말없는 표정이나 단순한 동작만으로도 등장인물의 내면적 감정이나 심리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서 의사나 감정을 전달하려는 데서 출발된 것이다.

오늘날에도 관객이나 시청자의 상상력을 동원한 생각과 느낌을 불러 일으켜 큰 감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제스처(Gesture)방법을 동원할 때가 자주 있다. 제스처의 좁은 의미는 몸동작을 말하나 넓은 의미로 시각예술에 대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간접적 표현기법으로 승화시킨다. 대사 이외의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하여 나타내는 상징적, 은유적 의미표현의 총칭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얼굴 표정과 몸짓은 말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이 제스처의 대표적 인물로서 찰리 채플린을 떠 올릴 것이다. 제스처를 이용한 이미지 창조에 성공한 배우다. 형편없이 낡아빠진 구두와 지팡이, 중절모와 콧수염, 꽉 끼는 상의와 통이 큰 바지, 전혀 어울리지 않는 부조화와 얼굴표정과 몸짓의 그 연기는 인간의 삶에 대한 역설과 풍자, 열정, 부자들의 거들먹거림과 가난한자들의 애환을 모두 담고 있다.

또한 폴 베호벤이 감독한 영화 「원초적 본능」에서 샤론스톤의 살인관계를 취조하던 형사 앞에 당당한 알리바이를 주장하며 꼬고 앉아있던 다리를 반대편으로 다시 꼬는 행동에 호기심 어린 형사들의 표정과 이를 즐기는 샤론 스톤의 표정을 절묘한 템포로 편집해 간다. 형사들뿐만 아니라 관람자들까지 뇌쇄되고 만다.

이러한 인상적인 표현은 백 마디의 대사보다 더 인상적이다. 표정이나 동작에 의한 심리표현을 한 몸동작의 상징요소를 이용한다. 신체적 제스처를 통한 표현, 인물의 성격과 심리를 통한 표현, 인물의 관계와 상황에 대한 표현, 장소를 활용한 표현 등으로 발전한다.

네로(Nero) 황제의 유명한 엄지손가락 사인이 지금도 유행한다. 영화 「쿼바디스」의 원형 경기장 검투사들의 격투를 지켜보던 네로 황제가 검투사의 마지막 순간 엄지손가락이 위로 향하면“살려 주라”는 의미요, 밑으로 향하면 “죽이라”는 제스처가 된다.

 

19.13 TV방송의 영상과 음향관계

TV방송의 영상이 시각적이라면 음향은 감각적이다. 시각이 음향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각과 청각의 조화는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감성을 자극한다. 영상을 뒷받침하는 음향은 대화(Voice)와 음악, 효과음으로 구성된다.

현재 음향은 영화나 TV방송 영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분야이다. 영화와 달리 TV방송 영상은 시작부터 음향과 함께 출발한다. 현실을 바탕으로 시작된 TV방송에서 음향을 배제한 영상은 상상이 안 된다.

 

19.13.1 음향의 정보적 기능

TV방송의 영상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다. 말로서 표현될 수 없는 영상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영상만으로 정보전달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언어는 사실적 표현도 있지만 추상적 개념의 언어도 많이 존재한다. 자유, 평화, 평등, 정의 등을 영상으로 표현한들 시청자가 쉽게 알 수 없다. 대화와 해설로서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그러나 우리는 시각과 청각을 동원함으로써 시너지효과가 있음을 익히 알고 있다. 때로는 음향이 영상을 능가할 수도 있다. 영상에서 때로는 대사와 음향이 있을 뿐 영상을 아무것도 없는 블랙(Black)으로 처리하여 피사체가 보이지 않는 Shot을 유지해 시청자의 궁금증과 상상력을 동원시키는 수법을 사용할 때도 있다. 이런 영상에 대한 상상력을 도와주는 것이 음향의 힘이다.

우리의 상상력은 경험이 없다면 상상할 수 없다. 나뭇잎을 스치는 바람소리, 개울의 물 흐르는 소리 등은 우리들에게 보다 감성적 느낌을 전한다. 또한 대화와 더불어 얼굴의 표정을 읽음으로써 정보의 전달이 명확해진다. TV방송의 영상과 음향이 양립해야 할 필요성이 그래서 대두된다.

 

19.13.2 음향의 공간적 표현 기능

음향은 영상과 더불어 존재하면서 공간적 특성을 갖게 된다. 영상과 멀리서 들리는 음향의 표현으로 공간적 특성을 갖는다. 피사체의 세밀한 동작이나 얼굴 표정 등을 나타내는 Close Shot일 경우에 멀리서 개 짖는 소리, 개울물 소리가 들린다면 시청자는 시골을 연상한다.

기차가 지나가는 소리를 듣게 되면 철로 가에 있음을 짐작한다. 바다의 파도소리는 해변을 연상한다. 또한 음향의 크기에 따라 멀고 가까움의 관계를 짐작케 한다. 즉 음향은 장소와 주변 환경을 표현하기도 한다.

 

19.13.3 음향의 시간적 표현 기능

두부장수의 종소리는 새벽을 알리고, 조용한 시골의 닭 울음소리 또한 새벽을 느끼게 한다. 세찬 비바람 소리는 태풍이 몰아치는 한여름을 생각하게 한다. 낙엽이 구르는 소리는 가을을 연상하고, 강한 바람소리는 추운 겨울을 생각하게 한다.

 

19.13.4 음향의 상황적 표현 기능

영상과 더불어 음산한 음향은 공포를 불러오고, 어떤 음악은 슬프게 하고, 어떤 음악은 즐겁게 하고, 불협화음은 불쾌하게 하는 상황적 표현을 강하게 한다. 음향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컴퓨터그래픽스로 제작된 3차원 Objects의 이동 상황에 부합되는 음향이 더욱 에너지를 부여해 때로는 강력하게, 리드미컬하게, 잔잔하게 그 힘을 느끼게 함으로서 생명력을 갖는다.

 

19.13.5 사실(Reality) 증폭과 극적인 느낌 강화

음향은 영상으로 표현되는 피사체의 행동의 사실감을 증폭시켜 시청자의 정서를 고취시킨다. 비록 과장된 효과음은 더욱더 현실감을 증폭시켜 과장된 심리적 쾌감을 준다.

드라마의 쇼킹한 대사를 증폭시키기 위한 음향 코드, 배경에 깔리는 분위기 음악, 자동차의 코너링 소리, 칼싸움의 칼 소리, 빠른 질주의 자동차 소리 등 모두가 현실의 과장된 효과음이 있지만 시청자 어느 누구도 현실감이 없다고 시청을 중지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나친 과장은 순수성을 잃어버릴 염려도 있다. 꼭 필요한 과장인가 한번쯤 생각하고 사용해야 한다.

 

19.13.6 음향의 물리적 시간 단축

음향 중에서 대사는 어떤 상항이나 인물의 성격을 보다 직접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장황한 물리적 표현을 경제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사실을 과장해 상징적 방법에 호소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시각적 과장이 단축된다. 영상전환에서 사용되는 Dissolve와 함께 맞물려 영상에 대한 시간 단축 등에도 효과적 능력을 발휘한다. 여자의 비명 소리에서 기차의 기적소리로, 양철통이 굴러가는 소음이 공장의 소음으로 영상의 시퀀스(Sequence)전환과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19.13.7 음향의 결합편집

음향편집의 핵심은 연결되는 두 가지 영상을 차례로 보고 마음속에서 결합하거나 대조해 감흥을 받는다. 이러한 수법을 음악에서도 찾을 수 있다. 대사의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아프리카 토속음악, 전장의 대포 소리와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노래 등을 대비시켜 풍자적 힘을 발휘한다.

이러한 음향편집은 동시에 또는 오버랩으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영상과 음향은 일치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대사는 일치해야 하지만 영상이 빠르게 바뀔 때마다 음향이 같이 바뀔 수는 없다.

영상과 음향은 동기와 비동기, 병행과 대위법, 사실적 음향과 설명적 음향으로 설명될 수 있다. 텅 빈 교실 안에 아이들의 떠드는 소리는 비동기 음향이다. 전쟁에서 쌓이는 시체 위에 버림받은 아이들의 울음소리는 음향의 대위법을 도입한 것이다. 영상에 대한 해설이 덧붙여지는 것은 설명적 음향이다. 어떤 경우이든 간에 영상과 음향이 병행하여 예술적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